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불어민주당이 내년 4월 총선을 앞두고 새 조직책을 뽑기 위해 공모했던 울산 울주군 지역위원회는 당분간 이선호 울주군수의 직무대행 체제로 남게 됐다.

울주군 지역위원장 공모에 신청한 4명의 후보 중에서 적격자를 찾지 못했다는 것인데, 지역정가의 대체적인 시각은 내년 총선 후보로 내세울 제3의 인물을 염두에 둔 결정이라는 반응이다.

더불어민주당은 28일 국회에서 최고위원회의를 열어 이선호 울주군수를 울주군 지역위원장 직무대행으로 지명·의결했다.
울주군 지역위원장 공모에 신청한 김태남 전 울주군 지역위원장, 송규봉 민주평통 울주군 의장, 이만영 울산시당 농어민위원장, 천명수 전 시의원 등 4명 모두 결격 사유가 있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민주당 관계자는 이날 기자와 전화통화에서 "이번 지역위원장 심사는 엄격한 잣대를 적용해 심사했다"면서 "모두 다 결격 사유가 있었다"고 짧게 전했다.

하지만 이번 최고위 결정에 대해 정치권 일각에서는 문재인 정부 차관급 인사에 유일한 울산출신인 김영문 관세청장을 염두한 것으로 보고 있다.

김 관세청장은 울주 출신의 문재인 대통령 측근으로 알려져 있어 총선에 출마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점쳐진다. 문 대통령의 경남고 후배인 데다 문 대통령이 부산에서 변호사로 활동하던 1995년 부산지검에 초임검사로 부임했다. 참여정부 때 청와대 민정수석을 지낸 문 대통령 밑에서 사정비서관실 행정관으로 일하기도 했다. 특히 지난 17일 문재인 대통령이 울산을 찾아 산업통상자원부의 수소경제 로드맵을 발표할 당시 해당 발표와 특별히 관련이 없는 김 관세청장도 함께 동반하면서 눈길을 끌었다.
실제로 김 청장 측근들에 따르면 차기 총선 출마에 대해 "문재인 대통령에 뜻에 따라 움직이겠다"고 일괄적인 답해 온 것으로 알려졌다.

또 최근 자유한국당에서 울주군 조직위원장에 상대후보들에 비해 비교적 젊은 정치신인인 서범수 울산지방경찰청장을 임명한 것에 대한 반작용과 더불어 입당을 시도하고 있는 울주군 터줏대감인 내리 4선의 강길부 무소속 의원에 대해서도 일부 고려해 가능성을 열어 놓은 것으로 볼 수 있다.

정치권 한 관계자는 "중앙당에서 울주군에 대해서 아직 여러 가지 변수에 대해 모든 가능성을 열어 놓은 것"이라며 "한국당 전당대회가 끝난 뒤에 지역위원장을 임명해도 늦지 않은 것으로 판단한 것 같다"고 전했다. 서울=조원호기자 uscwh@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