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동당 울산시당은 28일 울산시의회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울산대교 해상투신 대책 수립을 촉구하고 있다.
노동당 울산시당은 28일 울산시의회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울산대교 해상투신 대책 수립을 촉구하고 있다.

진보정당인 노동당 울산시당이 28일 울산대교 개통 이후 매년 끊이지 않고 있는 해상투신을 막기 위해 대책 시행을 촉구하고 나섰다.
하지만 울산시는 경찰 순찰을 강화하고, 전기울타리 등 투신방지용 시설 설치를 검토하고 있으나 다리 구조상 설치가 어렵고, 다른 대책 또한 근본 해결책이 되지 않아 속앓이 중이다.

노동당 이향희 울산시당 위원장은 이날 울산시의회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이달 17일과 19일 울산대교에서 3명의 투신자가 발생했고, 2015년 6월 개통 이후 울산대교의 투신자가 끊이지 않아 지금까지 모두 14건이 발생했다"며 방지 대책의 시급성을 밝혔다.
이어 "지난해 국정감사에서 울산대교 투신방지 대책 지적이 나왔고, 울산하버브릿지(주)는 CCTV 추가 설치와 자동알림시스템 설치, 안전난간 검토 등을 약속했다"며 "하지만 울산시와 하버브릿지는 아직 이렇다할 대책을 시행하지 않고 있고, 그런 가운데 다시 2명의 투신자가 발생했다"고 지적했다. 또 "울산대교는 CCTV 6대가 전부지만, 광안대교는 CCTV 34대와 돌발 상황을 확인하는 레이더 28대를 비롯한 각종 안전 안내문을 설치해 놓고 있다"고 비교했다.
그는 이와 함께 "2015년 개통 당시 구조당국에서 그물망 설치와 난간 높이 강화 등 자살방지 시설 설치를 제안했지만, 바람의 영향을 이유로 지금까지 제대로 된 방지시설은 설치되지 않았다"고 꼬집었다. 특히 "현재 6대의 CCTV와 80대의 경고방송 스피커가 설치돼 있지만, 울산하버브릿지는 방송을 통해 투신 시도를 막거나 안전을 유도할 전문인력이 없어 사실상 무대책 상황임을 인정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울산시에 대해 "현수교의 구조적 문제만을 핑계로 최소한의 조치도 하지 않고 있는 것은 아닌지 확인하라"며 "CCTV 추가 설치와 돌발상황 감시 레이더 설치, 자살방지 전광판 설치, 전문 상담사 배치, 보행자 경보 시스템, 그물망 등 현수교의 문제를 최소화할 수 있는 개선 방안을 시급히 수립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그러면서 "충분한 안전 시설을 하지 않고, 할 수 있는 대책을 실행하지 않은 투신 방조의 책임은 울산하버브릿지와 울산시에 있다"며 "시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킬 의무를 비용 문제로 접근해 판단을 유보하고 있는 것은 아닌지 우려스럽다"고 의혹의 시선을 보냈다.

이에 대해 울산시는 이날 울산대교 투신방지 대책으로 전기울타리, 난간, 가시캡, 얇은 강선 등과 함께 자동유고검지시스템 시설 설치를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하지만 관련법과 현수교 구조상 전기울타리와 난간 등은 설치가 어렵고, 다른 시설은 투신 방지를 위한 보조수단에 불과해 근본 대책이 안 된다는 점 때문에 시의 고민은 더욱 깊어지고 있다.
여기에다 생명의 전화는 자동차 전용도로에는 설치가 불가능하고, 투신예방 전광판 설치는 자살장소를 홍보하는 역효과가 우려돼 판단을 내리지 못하고 있다.  최성환기자  csh@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