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의 해묵은 숙원 사업인 울산외곽순환고속도로 건설과 공공병원 설립이 29일 발표된 정부의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 국가균형발전 프로젝트로 확정된데 대해 울산 여야 정치권은 확연한 온도차를 드러내며 엇갈린 반응을 보였다.
 

더불어민주당 울산시당은 29일 울산시의회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울산 숙원사업인 울산외곽순환고속도로 건설, 울산산재전문 공공병원 건립이 정부의 예비타당성조사 면제 확정과 관련해 환영 입장을 밝히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울산시당은 29일 울산시의회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울산 숙원사업인 울산외곽순환고속도로 건설, 울산산재전문 공공병원 건립이 정부의 예비타당성조사 면제 확정과 관련해 환영 입장을 밝히고 있다.

 

 

여권은 전체 사업비 규모는 1조2,000억원으로 다른 광역시에 배정된 몫에 비해 상대적으로 축소된 감이 없지는 않지만, 낙후된 울산의 광역도로망과 의료 수준을 끌어올릴 수 있게 된 것에 일단 안도하는 모습이었다.

하지만 정부가 확정한 산재전문공공병원은 울산시민이 요구한 500병상 규모의 국립공공병원과는 거리가 멀고, 외곽순환고속도로 역시 지역에서 요구한 사업비보다 2,000억원이 깎인 데다 왕복 6차선이 아닌 4차선이라는 점에는 다소 실망스런 반응도 나온다.

# "울산 새로운 미래 여는 쾌거"
여당인 더불어민주당 울산시당은 이날 기자회견을 열어 "드디어 오랜 숙원사업을 해결할 실마리를 찾았다"고 반색한 반면,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은 별도 입장은 내지 않았고, 민중당 울산시당은 "대통령 공약은 300병상 산재병원이 아니다"며 실망감을 표했다.
민주당 울산시당은 이날 오후 이상헌 시당위원장과 각 지역위원장들이 참석한 가운데 울산시의회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울산외곽순환도로와 울산공공병원이 국무회의를 통과해 울산의 새로운 미래를 여는 쾌거"라고 극찬했다.

#"착공에서 완공까지 정부와 긴밀 협의"
민주당 시당은 "외곽순환도로는 단순한 토목건설 사업이 아니라 유발효과가 엄청난 사업"이라며 "문재인 대통령의 공약이 놀라운 결실을 맺게 된 것에 대해 그동안 함께 해 준 분들께 감사한다"고 말했다. 시당은 이어 "울산외곽순환도로를 통해 북구 강동과 동구 주전을 잇는 해안관광벨트가 연결되며, 신성장산업인 관광산업이 울산 도심으로 들어오게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시당은 또 정부가 산재전문공공병원으로 발표했지만, "울산형 혁신공공병원도 이제 본격 출발하게 됐다"며 "그동안 모두가 희망했던 공공병원의 바람은 여전히 유효하다. 오늘 발표는 끝이 아니라 출발"이라고 여지를 남겼다. 그러면서 시당은 "앞으로 이들 사업들을 본격 추진하기 위해 각 사업별 당내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해 연구·조사·분석과 실효적 대안을 만들겠다"고 했다.
국회 문화체육관광위 소속 이상헌 의원(더불어민주당·울산 북구)은 이날 별도 보도자료를 통해 "울산의 오랜 숙원사업인 울산외곽순환도로와 공공병원 건립이 드디어 확정됐다"며 "시민들과의 약속을 지킨 것 같아 너무나 기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는 "향후 울산외곽순환도로와 공공병원 건립이 원활히 진행될 수 있도록 착공에서 완공까지 정부와 긴밀히 예산 협의 등을 해나가겠다"고 다짐했다.
친여 성향인 무소속 강길부 의원(울산 울주)도 이날 울산 예타 면제 사업 확정을 환영했다.
강 의원은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지금 울산은 1997년 광역시 승격이후 최대 위기상황에 직면해 있다"며 "약 1조원 규모의 울산외곽순환고속도로 사업과 2,000억원 규모의 공공병원 확정을 위기극복을 위한 기회로 삼아야 할 것"이라고 했다.

# "UNIST와 연계 우수인력 확보해야"
그는 산재전문공공병원과 관련, "형식이 중요한 게 아니라, 실질적으로 대한민국 최고 의료수준의 병원을 만들어야 하고, 그러려면 우수 의료 인력이 반드시 필요한데, UNIST와 연계하지 않으면 지방에 우수의료인력 유치가 불가능하다"고 말했다.
반면, 민중당 울산시당은 이날 낸 논평에서 "대통령의 공약은 300병상의 산재병원이 아닌 산재기능을 포함하는 500병상의 공공종합병원"이라며 "정부의 예타 면제 사업대상 발표에 실망감을 금할 수 없다"고 평가절하했다.

# "시민 바람 외면한 산재병원 유감"
민중당 시당은 "울산 국립종합병원은 우리나라 산업의 선봉 역할을 한 이면에 열악하기 그지없는 의료상황과 이로 인해 고통 받는 울산 시민들의 간절한 바람"이라며 "양질의 의료서비스와 울산의 공공의료 컨트롤타워 기능, 산재 및 화상전문병원 기능, 장애인, 이주노동자 등 의료사각지대를 개선하기 위한 요구였다"고 강조했다.
민중당 시당은 "그럼에도 불구하고 산재병원으로만 결론을 발표한 문재인정부에 깊은 유감을 표한다"며 "하루속히 울산시는 정부에 울산시민들의 강력한 뜻을 전달해 지금이라도 국립종합병원이 만들어질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최성환기자 csh@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