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시는 30일 문재인 대통령의 울산 10대 공약 중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 사업으로 확정된 울산외곽순환고속도로와 산재전문공공병원을 포함해 4개 사업은 정상 이행 중이라고 밝혔다. 또 정부 관련부처 등과 지속적인 협의를 진행하고 있는 나머지 6개 사업도 조기 이행을 위해 지역 정치권과 역량을 모아나기로 했다.

울산시는 이날 시의회 행정자치위원회 소속 손종학 의원(더불어민주당·사진)이 '문 대통령 울산공약 진행 상황'을 물은 서면질문에 대한 답변을 통해 이 같은 진척 상황을 밝히고, 개별 사업의 조기 착공을 위해 조치 사항을 설명했다.
문 대통령의 울산 10대 공약 중 지난 29일 정부의 예비타당성 면제 사업에 포함된 '울산외곽순환고속도로 건설'과 '산재전문공공병원 설립'과 함께 '울주 현장방사능방재지휘센터 건립''울산 석유화학공단 긴급 안전진단 및 개보수 지원' 등 4개 사업은 정상적인 이행 과정을 밟고 있다.
이밖에 △조선해양플랜트연구원 설립 △국립3D프린팅연구원 설립 △원전해체연구소 설립 △재해·재난관리 클러스터 조성 지원 △현장 중심 지진방재역량 강화 △태화강 국가정원 지정 등은 사업 확정을 위해 노력 중이다.

시는 우선 "예타 면제 사업으로 확정된 울산외곽순환고속도로의 조기 착공과 혁신형 국립병원 건립을 위해 정부 협의 과정에서 시민 요구가 반영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기울일 방침"이라고 밝혔다.
시는 조선해양플랜트연구원 설립을 위해서는 "조선업 위기 극복에 정부가 주도적으로 나설 수 있도록 예타 신청을 위한 연구용역비의 국가예산 편성을 지속 건의하고 있다"고 전했다.
또 국립3D프린팅연구원 설립과 관련, "현재 시 예산으로 연구원 설립 방안 용역이 진행 중이며, 지난해 10월 민중당 김종훈 의원(울산 동구)이 연구원 설립조항 신설 등의 내용을 담아 대표 발의한 '삼차원프린팅산업진흥법 일부개정법률안'의 국회 통과를 위해 정치권과 협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시는 부산, 경주 등과 유치 경쟁 관계에 있는 원전해체연구소 설립을 위해 "지난해 10월까지 동남권 원전해체연구소 설립 타당성 검증용역을 추진한 산업부 등 중앙부처를 대상으로 울산에 원전해체산업 육성 거점을 마련해 줄 것을 요구하고 있다"며 "지난해 5월 시 예산으로 기본계획 수립 용역을 완료한데 이어 향후 행안부의 사업 추진 일정에 맞춰 사업이 선정되도록 행정력을 집중하겠다"고 전했다.
울주 현장방사능방재지휘센터 건립과 관련, "지난해 건립부지 매입비 20억 원을 국가예산으로 확보했고, 입지는 울주종합체육공원 조성사업 부지를 선정했다"면서 "올해 국가예산에 실시설계 용역비 7억 원을 확보했기 때문에 연내 착공이 가능하다"고 진척 상황을 설명했다.
현장 중심의 지진방재역량 강화를 위해서는 "지난해 완료된 국립재난안전연구원의 연구용역을 토대로 사업이 빠른 시일 내 추진될 수 있도록 협업을 강화하겠다"고 했다.

석유화학공단 긴급 안전진단 및 개보수를 위해 "지난해 지하배관 안전진단비 8억 원을 국비로 확보해 120㎞에 대한 안전진단을 진행 중이며, 올해 국가예산에 2차년도 10억 원이 추가 편성됐다"며 "'국가산단 지하배관 통합안전관리센터 건립'을 위한 기본 및 실시설계 예산 6억원도 올해 국비로 확보했다"고 밝혔다.
시는 마지막으로 태화강 국가정원 지정을 위해 "2017년 타당성조사와 기본계획 수립을 거쳐 지난해 지방정원 등록과 '지방정원 관리 조례' 제정을 완료했다"며 "또 공감대 확산을 위해 지난해 4월 태화강 정원박람회를 개최한데 이어 5월에는 산림청에 태화강 국가정원 지정을 신청해 올 상반기에 국가정원으로 지정받기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말했다.  최성환기자 csh@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