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 울주군 등 원전소재 4개 지자체의 서울 연합기숙사 건립사업이 부지, 건축비까지 모두 확보하고도 난항을 겪고 있다. 본격적인 사업 진행을 위해서는 용도변경이 필요한데 주민들의 반대 등을 이유로 해당 구청에 난색을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지방 대학생들의 주거복지를 위한 사업인 만큼 울주군 등 4개 지자체장이 나서는 등 정치적 해법 찾기에 나서야 한다는 지적이다.


 6일 울산 울주군, 한국장학재단 등에 따르면 원전 주변지역에서 수도권으로 진학한 대학생의 주거 문제 해결을 위해 울산 울주군, 부산 기장군, 경북 경주시, 전남 영광군 등 4개 지자체가 연합기숙사 사업을 진행 중이다.
 사업 부지는 서울 성동구 응봉동 한양대 인근 6,157㎡로 총 500실(2인 1실) 규모다. 원전 주변 지자체 출신 학생 500명(울주군 및 경주 140명, 기장군 139명, 영관 81명)과 다른 지역 저소득층 학생 500명 등 총 1,000명이 이용할 수 있다.


 이들 지자체 4곳과 한국수력원자력, 교육부, 한국장학재단은 지난 2016년 업무 협약을 맺으면서 사업이 본격화 됐다. 한국장학재단이 사업을 주관하고 시행사는 LH(한국토지주택공사)가 맡았다.
 사업부지는 국유지라 교육부가 제공했고, 건축비 400억원은 한수원에서 4개 지자체에 지원하는 원전지원금으로 충당한다. 


 하지만 기숙사 건립을 위해 필수적인 부지용도 변경이 차질을 빚으면서 사업이 지연되고 있다.
 해당 부지는 도시개발계획상 3종 일반주거지로 지정돼 있는데, 기숙사 건립을 위해 이곳을 2종 일반주거지로 용도 변경이 이뤄져야 한다. 하지만 기숙사 예정 부지 인근 주민들이 크게 반발하면서 성동구가 용도 변경을 꺼리고 있기 때문이다.


 기존 계획이 벤처기업, 연구시설 등 '자족기능시설' 개발이었던 터라 주민들은 주거 목적인 기숙사를 반대하고 있다. 인근에 들어선 아파트 단지 집값 하락도 반대 이유다.
 또 하숙집 및 원룸을 운영하는 주민들은 기숙사가 들어설 경우 영업에 타격을 입을 수 있다는 이유를 들고 있다. 현재 주변지역 원룸 등의 월세는 40~50만원인데 비해 기숙사는 15만원으로 절반이상 저렴하기 때문이다.


 이 같은 주민반대로 인해 2019년 말에 공사를 끝내고 2020년 2월에 개관 예정이었던 일정이 2020년 상반기 준공, 하반기 개관으로 조정됐다.
 한국장학재단 관계자는 "이 외에도 성동구와 사전 협의 과정에서 주민들의 조망권 확보 요구에 따라 설계를 변경하는 등 용도 변경을 위해 지속적으로 협의해왔다"며 "하지만 지난달 24일 한국장학재단, 교육부, LH, 성동구 등이 참석한 회의에서 성동구는 용도변경 신청을 하지 않았으면 하는 입장이었다"고 밝혔다.
 한국장학재단측은 실무자들 선에서 사업을 진행하기에는 어려움이 있다며, 4개 지자체와 단체장의 지원이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한국장학재단 관계자는 "성동구청에 협조 공문을 보내달라고 4개 지자체에 요청했다"면서 "실무자선에서는 충분히 설명도 했고, 협의도 했다. 이제 4개 지자체 단체장이 성동구청장과 만나는 등 정치적인 지원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말했다.
 이에 관련해 4개 지자체는 오는 8일 원전소재 지방자치단체 행정협의회를 통해 대응방안을 논의한 뒤 한국장학재단과 공동대응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조창훈기자 usjch@ulsanpress.net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