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지역 귀농·귀촌인의 지속적인 정착을 위해 '빈집 리모델링을 통한 귀농귀촌 체험 및 단기 거주형 주택 조성'과 '계획적 귀농귀촌단지 조성', '스마트농업 기반과 연계한 주택단지 조성', '권역별 집약형 편의시설 마련' 등 정주환경 확보방안을 제안하는 연구보고서가 발간돼 주목된다.

# 울발연, 300여명 대상 1:1 대면조사
울산발전연구원(원장 오정택)은 6일 '인구유출방지를 위한 귀농·귀촌인구 정주환경 확보 전략연구'라는 연구보고서를 통해 이 같은 제안을 내놨다.
연구를 수행한 이주영 연구위원은 울산 교외지역에 농촌이 넓게 분포하고 은퇴를 앞둔 많은 베이비부머세대가 귀농·귀촌을 희망하고 있지만 현재까지의 정책이 농업지원분야에만 집중돼 정주여건 확보에는 한계가 있는 실정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또 귀농·귀촌에 대한 관심 증가로 교외지역 주택수요가 증가하고 전원주택단지가 개별적으로 조성되고 있으나 전원경관 훼손 및 편의시설 부족 등의 문제가 귀농·귀촌인의 지속적인 정착에 난관이 되고 있다고 분석했다.


이 연구위원은 울산 귀농·귀촌인의 주거실태 및 수요파악을 위해 지난해 울주군 귀농·귀촌인 100여명과 예비 귀농귀촌인 180여명을 대상으로 설문방식의 1:1 대면조사를 실시했다.
조사 결과, 울산지역 귀농·귀촌 활성화를 위해 안정된 소득기반 확보를 위한 농업활동지원을 비롯해 주택·주거 편의시설 확충을 통한 정주여건 확보가 필요하다는 의견이 특징적으로 나타났다.
이와함께 주택 신축 또는 구입시 정보의 제공과 알선, 설계 및 시공을 지원하고 상가, 병원, 대중교통 등 주거편의시설이 두루 확보된 정주환경이 절실하다는 응답이 많았다.

# 농업활동지원 비롯 정주단지 조성 강조
이에 대해 그는 개별주택 건설보다는 귀농·귀촌인의 수요에 부응하는 계획적인 귀농·귀촌단지 조성이 필요하며, 증가가 예상되는 농촌의 빈집을 리모델링해 귀농·귀촌 전에 체험 및 교육이 가능한 '단기 거주형 주택'이나 '공공임대주택'으로 활용할 것을 제안했다.


또 스마트팜 관련 실증센터, 창업단지, 정주시설 조성사업 추진 등으로 최근 농업 여건이 변화하고 있음을 고려해 새로운 농업소득 기반을 확보하면서 귀농·귀촌인 정주단지를 함께 조성할 것을 제의했다.
농촌지역 생활편의성 확보를 위해 생활권 내에 의료, 복지, 교육, 문화, 쇼핑 등을 집약한 거점 편의시설을 권역별로 확충해 정주 편의성을 확보해야 한다고도 제언했다. 특히 기존 면 소재지를 중심으로 유휴 공공시설을 통폐합하고 편의점, 마트, 은행, 우체국, 목욕탕, 병원, 식당, 복지센터, 도서관 등의 시설을 집약해 거점공간의 확충 및 접근성 향상을 도모하는 정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김지혁기자 uskjh@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