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무소속 강길부 의원(울산 울주)은 울주군 외고산 옹기마을 인근의 한국철도시설공단 소유부지 약 1만평을 울산시가 활용할 수 있게 됐다고 밝혔다.

강 의원은 지난 1일 국회에서 한국철도시설공단 관계자로부터 업무보고를 받았는데 공단 관계자로부터 '울산시가 요청해 올 경우 안전상의 문제가 없는 범위 내에서 옹기마을 인근 철도시설공단 소유 부지를 울산시가 활용할 수 있도록 적극 협조하겠다'는 답변을 받았다고 전했다.

 

무소속 강길부 의원은 지난 1일 국회에서 한국철도시설공단 관계자와 울주군 옹기마을 인근의 시설공단 부지 활용 방안을 논의하고 있다.
무소속 강길부 의원은 지난 1일 국회에서 한국철도시설공단 관계자와 울주군 옹기마을 인근의 시설공단 부지 활용 방안을 논의하고 있다.

 


울주군 온양읍 옹기마을 옆으로 동해남부선 부산~울산 복선전철이 지하로 지나간다. 지하화 구간의 상부에는 약 600m의 길이에 폭이 50~60m 정도의 지상 공간이 옹기마을 바로 옆에 붙어 있다. 한국철도시설공단 소유의 이 부지는 현재 터널 구조물 공사 후 흙으로 되메우기를 해 거의 평지로 조성돼 있다.

지난 1월 강 의원이 옹기마을을 방문하는 자리에서, 정광석 옹기축제추진위원장과 서종태 옹기협회장으로부터 '철도 유휴부지를 활용하여 옹기체험마을과 연계될 수 있도록 해 달라'는 요청을 받고는, 한국철도시설공단 이사장에 직접 요청했고, 지난 2월 1일 경 철시공 관계자로부터 긍정적으로 검토하겠다는 답변을 받게 된 것이다.

강 의원은 "매년 수십만 명이 찾아오는 옹기마을 축제를 수백만 명이 찾아오게끔 만들어야 한다"며 "그러기 위해서는 옹기체험마을과 연계된 장 담그기 체험, 어린이체험 캠핑장 등 6차 산업을 활용할 수 있도록 지혜를 모아야 한다"고 밝혔다.

강 의원은 또 "4월 경 있을 철시공의 유휴부지 활용 공모에 신청하려면 서둘러야 한다"며 "울산시와 울주군이 주민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전문가 용역 등을 통해 6차산업으로 활용할 수 있는 제대로 된 안을 만들어 달라"고 당부했다.

한편, 지난달 17일 문재인 대통령이 다녀간 옹기마을은 울주군 온양읍 외고산 자락에 약 10만평 규모로 조성되어 있으며, 우리나라에서 생산되는 물량의 50% 이상을 생산하는 최대 옹기집적지로, 옹기를 직접 만들어 볼 수 있는 체험공간, 약 300여 점이 전시된 옹기박물관 등이 있다. 매년 5월이면 4일간 옹기마을축제를 개최해 해마다 약 50만 명이 다녀갈 정도로 성황을 이루고 있다.  서울=조원호기자 uscwh@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