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 울주군 신고리 원자력발전소 4호기가 최종 가동 허가를 받았다. 상업운전은 빠르면 9~10월부터 시작될 전망이다.
원자력안전위원회(이하 원안위)는 지난 1일 제96회 회의를 열고 '신고리 원자력발전소 4호기 운영허가(안)'을 심의해 의결했다.

원안위는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KINS)의 심·검사결과와 원자력안전전문위원회의 사전검토 등 7회에 걸친 심층 검토 끝에 최종 허가를 내렸다. 공사가 끝난 지 1년 6개월만이다.

신고리 4호기는 아랍에미리트(UAE)에 수출된 '한국형 신형가압경수로'(APR-1400)와 같은 기종이다. 2015년 10월 운영허가를 받은 신고리 3호기와 쌍둥이 원전이지만 시공이 끝난 뒤인 2016년 9월과 2017년 11월 경주와 포항에서 규모 5가 넘는 강진이 잇달아 발생하며 지진 안전성 강화 조치를 위해 운영허가가 지연됐다. 

원안위는 앞서 신고리 3호기 시운전 중 원자로냉각재계통 압력을 조절하는 가압기안전방출밸브(POSRV)에서 제한값에 근접하는 누설이 발생했던 부분에 대해 집중 검토했다.
또 신고리 4호기 POSRV 주밸브 동작시험과 정비과정에서도 미세한 누설을 확인했지만 안전에는 문제가 없다는 KINS의 판단을 받아들였다.

원안위는 허가기준에 만족함을 확인했지만 조건부로 운영허가를 발급했다고 설명했다.
조건은 2차 계획예방정비까지 가압기안전방출밸브 관련 설계변경 등 누설저감 조치 완료, 화재위험도분석보고서 6월까지 제출하고, 개정설비보강 등의 후속절차 진행, 최종안전성분석보고서 내용 중 적용된 1981년 화재방호 기술기준 2001년 화재방호 기준으로 변경 등이다.

앞으로 원안위는 신고리4호기 운영에 대비해 핵연료 장전 및 시운전 등의 사용전검사를 통한 안전성을 확인할 계획이다.
원안위 운영허가에 따라 한국수력원자력은 신고리 4호기의 상업운전 준비에 착수한다. 한수원 관계자는 "연료를 넣고 시운전을 하는 등 7개월가량의 준비기간을 거쳐 빠르면 9~10월부터 상업운전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한편 탈핵울산시민공동행동은 원안위 위원 9명 가운데 4명만 참석한 비정상적 '날치기 회의'라며 원천 무효를 주장했다.
이 단체는 성명을 통해 "제96회 원안위 회의를 통해 '심의 하루 만에' 첫 회의에서 신고리 4호기를 운영을 허가했다"며 "엄재식 원안위원장과 회의 참석 4명의 원안위원 사퇴를 촉구한다"고 비난했다.  조창훈기자 usjch@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