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에서 국내 원전 주변 지자체 가운데 처음으로 원전사고 대피 시뮬레이션 구축이 추진된다.
6일 울산시는 내년 2월까지 3억원을 들여 원전사고 대응 울산시민 대피 시뮬레이션을 구축하는 사업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국내 5개 원전 부근 지자체 중 처음이다.

이 사업은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KINS)에서 운영 중인 아톰케어 지아이에스(AtomCare-GIS)를 연계해 적용된다. 아톰케어 지아이에스는 주민 보호조치를 위한 기술지원 시스템의 하나로, 방재대응 지리정보시스템(방사성물질 대기확산 이동 경로 표시)이다.
또 국가교통정보센터를 비롯한 실시간 교통 현황 정보 API(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도 연계된다. API는 '응용 프로그램 인터페이스'의 약자다. 특정 프로그램의 일부 기능이나 소프트웨어를 다른 소프트웨어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표준 인터페이스다.
울산시민 대피 시뮬레이션에 아톰케어 지아이에스와 실시간 교통 현황 정보 시스템을 적용해 운영하겠다는 것이다.

시는 이와 함께 시민대피 시뮬레이션 구축 계획에 울산시 방사능 방재 관련 데이터도 구축한다.
시민대피 시뮬레이션 구축으로 피폭 영향평가 결과, 실시간 교통 현황, 울산시 방사능 방재 관련 데이터 등을 반영한 주민 소개 경로 의사 결정지원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다는 게 시의 설명이다.
원전사고라는 만일의 사태가 발생할 경우를 대비해 울산시민이 가장 안전하게 대피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종합적인 기능을 갖춘 시스템을 만들겠다는 것이다.
시 관계자는 "방재훈련에 더해서 울산지역 상황을 고려한 더욱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주민 대피 시스템을 구축할 필요성이 있다"고 말했다.

한편 시는 국내 25번째 원전인 신고리 3호기가 지난 2016년 12월 상업가동을 시작한 뒤 원전 방사능 누출사고에 대비한 주민 보호조치를 위한 현장 조치 행동 매뉴얼을 작성하고 방재훈련 등도 꾸준히 하고 있다.
울주군도 민간강사 양성을 위한 방사능방재 아카데미, 방사능재난에 대비한 이재민 관리시스템을 구축하는 등 원전사고를 대비하고 있다. 지난해 시작된 방사능방재 아카데미는 군민을 방사능방재 교육 민간강사로 육성하는 프로그램이다. 공무원이 주도하던 교육을 벗어나 주민이 자율적으로 대피할 수 있도록 역량을 키우기 위한 취지다.
지난 2017년 구축된 이재민 관리시스템은 이재민을 등록해 마을별, 주소별로 구호소에 자동 분류해 종합적인 관리가 가능하다. 또 구호물품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이재민에게 정확하게 배급할 수 있다.  조창훈기자 usjch@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