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원자력안전위원회의 신고리 4호기 운영허가와 관련 울산과 부산지역 환경단체들의 반발이 거세지고 있다. 울산환경운동연합은 7일 성명서를 내고 "신고리4호기 운영허가 원천무효다"고 주장했다. 

이 단체는 "원안위는 옛 소련의 체르노빌과 일본의 후쿠시마에서 일어났던 원전 폭발사고 위험으로부터 국민안전을 지켜야 할 마지막 보루다"며 "그런데 무엇에 쫓기기라도 하듯이 기습 날치기 통과 방식으로 신고리 4호기 운영을 승인했다"고 밝혔다. 

울산환경운동연합은 성원자체가 안된 상태의 결정은 원천무효라고 반발했다. 

이 단체는 "원안위원장 및 원안위원 사임 등 변동이 있었고, 9명의 위원 중에 4명이나 공석인 상태였다. 그런데 9명의 위원 중 4명만 모여서 운영승인을 결정했다는 것은 일반적인 회의 성립요건인 재적 과반수 성원에 못 미친다"고 설명했다. 

이어 "원안위는 국민의 안전을 위한 심사기구가 아니라 원전가동을 앞당기기 위한 거수기 역할로 전락함으로써 존재의미를 스스로 저버렸다"며 "절차상 하자는 물론, 심의과정도 거의 없었던 승인허가 결정은 무효이며, 존재 이유가 없는 원안위원들은 사퇴하고 원안위도 해체되어야 한다"고 덧붙였다. 

탈핵부산시민연대도 7일 부산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원안위의 무책임하고 무성의한 결정을 수용할 수 없다"고 했다. 이 단체는 "말도 많고 탈도 많았던 신고리 4호기 안전기준 검토도 없이 380만명 안전은 안중에도 없는 결정이 내려졌다"고 주장했다. 또 원안위를 '핵 진흥 정책 거수기'로 규정하고 원자력안전위 해체를 촉구했다.  조창훈기자 usjch@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