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양산부산대병원(병원장 노환중) 뇌신경센터 신경과 안성호 교수(사진)와 서울아산병원 뇌졸중센터 권순억 교수 연구팀의 논문인 'Troponin I Levels and Long-Term Outcomes in Acute Ischemic Stroke Patients'가 심장 분야 세계적 권위지인 Journal of the American College of Cardiology 2월 호에 실린다.

7일 양산부산대병원에 따르면 뇌신경센터 신경과 안성호 교수 연구팀 논문은 심근손상을 반영하는 혈중 트로포닌(troponin) 수치의 측정을 통해 급성 뇌경색 환자들에서 주요 심뇌혈관질환 합병증과 사망률을 예측하는 강력한 지표가 될 수 있다는 연구결과를 담고 있다. 혈중 트로포닌은 심근 괴사에 민감하고 심근 조직에 매우 특이적이어서 현재 심근 허혈의 진단에 가장 선호되는 표지자이다. 또한 높은 민감도와 특이도 때문에, 트로포닌이 정상치보다는 높지만 심근경색의 경계치 이하인 경우 임상적 의의를 파악하려는 연구도 이루어지고 있다.

한편 혈중 트로포닌은 심근경색증에 대해 예민도와 특이도가 높지만, 급성관동맥증후군이 아닌 다양한 질환들에서도 혈중 농도가 올라갈 수 있다고 알려져 있다. 뇌혈관이 막히면서 발생하는 허혈성 뇌졸중은 전 세계적으로 전체 사망률에서 암에 이은 주요 사망 요인이며, 단일 질환으로는 사망률 1위의 질환이다. 뇌졸중 환자들에서 심장 질환의 동반 여부를 파악하는 것이 향후 뇌졸중 재발 및 사망률을 낮추는 데 중요하다. 심뇌혈관질환은 동맥경화성 위험인자및 병태생리를 공유하고 있기에 두 질환이 동반돼 발생하는 경우가 많고, 이러한 위험도에 따른 개별적인 환자 관리가 필요하다.

안 교수는 "뇌경색 환자들에서 혈중 트로포닌의 상승은 경도의 상승군까지를 포함해도 환자의 장기 예후를 예측할 수 있는 강력한 인자로 확인 됐다. 앞선 후향성 연구와 마찬가지로 트로포닌이 가지고 있는 예후 예측력을 입증을 한 뒤, 다음 단계로 트로포닌 상승이 발생되는 기전을 추가로 발표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허혈성 뇌졸중 환자들에서 간편하게 측정할 수 있는 혈중트로포닌의 상승을 어떻게 해석하고 이를 실제 임상에서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제안하는 것을 목표로 연구를 계속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이수천기자 lsc@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