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선업 불황 등 여파로 고용·산업위기지역으로 지정된 울산 동구가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실직자 가정과 저소득 취약계층의 생계 지원을 위한 희망근로지원사업을 추진한다.

7일 동구에 따르면 국고보조 사업비 8억 4800원, 구비 9,400만원 등 총 9억 4,200만 원을 들여 총 170명에게 공공일자리를 제공할 예정이다.

대상자 모집은 오는 11일부터 15일까지 거주지 관할 동 행정복지센터에서 신청을 받을 예정이며, 그 다음달인 3월 초에 선발자들을 선정할 계획에 있다.

동구는 공공일자리 창출을 위해 20개 부서에서 39개 사업을 발굴했으며, 선발자들은 환경정화사업, 상담 지원 관리, 단속 지원, 문서고 정리, 급식활동 지원 등에 투입될 예정이다.

사업기간은 안전교육이 시작되는 3월 5일부터 5월 24일까지로, 주 5일 근무를 원칙으로 해 사업 부서별 각 사업장에 배치된다. 임금은 최저시급 8,350원을 포함해 일일 교통비 등 부대비 5,000원을 적용하게 된다. 근무시간은 주 40시간 이내다.

신청자격은 실직자 및 그 배우자의 경우, 접수시작일 현재 만 18세이상 근로능력이 있는 자로 가구소득이 기준중위소득 75%이하이면서, 주택을 제외한 가구재산이 2억원 미만인 자가 해당되며, 후순위로 기준중위소득이 65%이하인 취업취약계층도 선발할 예정이다.

앞서 지난해 11월 정부의 고용위기지역 지정에 대한 목적예비비 지원으로 추가로 모집하는 희망근로지원사업에도 조선업 실·퇴직자들이 대거 몰렸다.
당시 사업에는 국고보조 사업비 14억 6,400만 원에 구비 2억 여 원이 추가로 더 투입돼 총 사업비 16억 2,700만 원이 투입됐다.
특히 그 해 동구가 시행한 공공근로, 지역공동체, 희망일자리 등 재정일자리 사업 중 가장 많은 지원자가 참가해 많은 관심을 받았다.

그 해 6월 시행했던 1차 희망근로 지원사업의 참가자보다 100여 명이 더 지원한 것으로, 동구는 구직활동이 쉽지 않을 정도의 침체된 경기로 인해 한시적 일자리라도 찾는 사람이 대폭 늘어난 것으로 보고, 올해도 많은 지원자가 몰릴 것으로 예상했다.

동구 관계자는 "동구의 경제 상황이 좋지 않다보니 모집기간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문의가 많이 들어오고 있는 상황"이라며 "희망근로 지원사업을 통해 한시적이지만 지역의 실직자 및 지역주민의 경제적 어려움 해소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전했다.

한편 희망근로지원사업과 관련된 자세한 사항은 울산 동구 일자리정책과와 동 행정복지센터에 문의하거나, 구 홈페이지에 게재된 공고문을 참고하면 된다. 정혜원기자 usjhw@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