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유한국당을 제외한 여야 4당은 11일 국회에서 회동을 갖고 5·18 광주 민주화운동 모독발언 논란과 관련, 한국당 김진태·이종명·김순례 의원을 국회 윤리위원회에 제소하기로 했다.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와 바른미래당 유의동 원내수석부대표, 민주평화당 장병완·정의당 윤소하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회동을 갖고 5·18 민주화운동을 비하한 이들 의원에 대한 징계를 논의한 끝에 이렇게 결정했다고 밝혔다.

홍 원내대표는 회동 직후 기자들과 만나 "오늘 4당이 자유한국당 의원들의 범죄적 망동에 대한 대책을 세우기 위해 회동했다"며 "한국당 의원들의 5·18에 대한 범죄적 망동은 역사를 부정하는 것이고 우리 민주주의를 세워온 국민들에 대한 도전이라고 규정했다"고 전했다.

이어 홍 원내대표는 "1차적으로 4당이 함께 세 의원에 대한 윤리위 제소를 하고 그것이 윤리위에서 관철될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하기로 합의했다"고 말했다.

장 원내대표도 "입법, 사법, 행정으로 다 확정된 사실을 왜곡한 것은 대한민국 역사를 왜곡하는 것"이라며 "민주주의를 부정하는 것이기에 취할 수 있는 가장 강력한 제제조치를 취하는 게 우리 역사를 살리는 길"이라고 강조했다.
윤 원내대표는 "정의당 입장에서는 좀더 강력히 얘기해야 할 것 같다"며 "윤리위 제소는 단순히 의원 품위훼손 차원이 아니라 민주주의에 대한 폭거행위이기 때문에 가장 강력한 '제명'을 관철시키기 위한 윤리위 제소에 뜻을 모으고 있다"고 밝혔다.

보수야당인 바른미래당도 비판에 가세했다. 손학규 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5·18 광주학살 참극은 우리 역사의 비극으로 또 다른 면에서 5·18 광주정신은 민주주의 역사의 커다란 자부심으로 욕되게 하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한국당은 적당한 변명 속에 그대로 넘기려고 해선 안 된다"고 지적했다.

이처럼 4당이 이번 사태와 관련 철통같은 공조를 통해 가장 강력한 제제를 할 수 있도록 추진하겠다는 의지를 밝힌 것과 관련해 제재 수위가 어느 수준일 것인지가 관심을 모은다.

다만 4당이 최고 수준의 징계인 '제명'까지도 언급하고 있지만 실제 '제명'이 이뤄지기는 쉽지 않다. 헌법에 의원을 제명하려면 국회 재적의원 3분의 2 이상이 찬성해야 한다고 규정돼 있기 때문이다.

한편 자유한국당 김병준 비상대책위원장은 '5·18 진상규명 대국민 공청회'에 대한 진상파악을 지시하고 거듭 사과의 뜻을 밝혔다.

김 위원장은 공청회와 관련, △행사의 개최 경위 △행사 참석자 △발제 내용 △주요 토론자의 주장 △행사 참석자들의 발언 △주최 측의 당 지도부에 대한 행사 개최 사전고지 여부 등 공청회 전반에 대해 진상을 파악한 뒤 보고하도록 지시했다고 한국당은 설명했다. 아울러 김 위원장은 "비상대책위원장으로서 다시 한번 광주 시민들과 국민께 심려를 끼쳐 죄송하다"고 사과했다.  서울=조원호기자 uscwh@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