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시는 지난해 6월 지방선거 때 청소년정책제안 추진연대의 요구에 따라 공약사항 등에 반영한 '청소년 문화회관'과 '시립 청소년수련시설' 건립을 추진하겠다고 11일 밝혔다. 또 청소년과 전문가들의 의견수렴과 토론을 거쳐 청소년육성위원회에 관한 조례를 비롯한 청소년 관련 조례를 제·개정해 다양한 정책과 육성 방안을 마련하기로 했다.

울산시는 이날 시의회 교육위원회 소속 김종섭 의원(자유한국당·사진)이 청소년 육성 정책과 관련, 서면질문에 대한 답변을 통해 이 같은 기본 방침을 전했다.
시는 지방선거 때 제시한 청소년 공약과 관련, "청소년 무상급식 과제는 이미 지난해 9월부터 시행하고 있으며, 나머지 2개 공약인 학교 밖 청소년 급식지원과 청소년 문화회관 건립도 차질 없이 추진하겠다"고 약속했다.
시는 이와 함께 "송철호 시장 지시사항인 시립 청소년 수련시설 건립을 비롯해 청소년 전문공무원 배치, 청소년 직접 참여·활용 프로그램 개발, 청소년보호시설 퇴소 시 자립정착금 및 대학등록금 지원 등도 실현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울산시는 이들 사업 외에 현재 추진 중인 청소년 기본정책 사업은 △청소년 활동 공모사업 △청소년육성 조례 개정 △청소년정책 중장기 발전계획 수립 △청소년단체협의회 보조금 지원 등이라고 소개했다.
시는 현행 청소년 육성 조례 등이 현실을 반영하지 못해 다양한 정책 수립이 어렵다는 김 의원의 지적에 대해 "현재 청소년육성위원회 등에 관한 조례를 비롯해 모두 다섯 개의 청소년 지원 조례를 운영하고 있다"면서 "지난해  지방선거 때 청소년정책제안 추진연대에서 청소년활동진흥센터 및 청소년수련시설협회 운영, 청소년지도사 처우개선 등을 위해 관련 조례 개정을 요청했는데, 이 부문도 다각도로 검토하겠다"고 했다.

시는 청소년정책의 중장기 목표와 발전계획에 대해서는 "여성가족부가 마련한 제6차 청소년 기본계획(2018~2022)에 따라 해마다 연도별 시행계획을 수립·시행하고 있다"며 "지난해 청소년 참여활동 강화, 청소년 활동 기반시설 조성 등을 추진한데 이어 올해는 청소년이 행복하고 미래를 꿈꾸는 울산을 만들기 위해 청소년 주도의 활동 활성화, 청소년 참여 및 권리증진, 청소년 자립 및 보호지원 강화, 청소년정책 추진체계 강화 등 4대 영역별 38개 세부과제를 수립·시행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이밖에 "청소년정책 중장기 발전계획은 정부의 관련법령 제정 시기, 정책 반영의 필요성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실현가능한 과제 위주로 계획을 세워 청소년 지원에 부족함이 없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최성환기자 csh@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