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동당 울산시당은 11일 울산시의회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원자력안전위원회의 신고리 4호기 운영 허가 철회를 촉구했다.
노동당 울산시당은 11일 울산시의회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원자력안전위원회의 신고리 4호기 운영 허가 철회를 촉구했다.

노동당 울산시당은 11일 원자력안전위원회가 지난 1일 가동을 승인한 울산 울주군 신고리 원전 4호기의 운영허가를 즉각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노동당 이향희 시당위원장은 이날 오전 울산시의회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울산시민의 안전이 우선이다. 시민의 안전과 생명을 위해 울산시가 나서라"며 이 같은 입장을 밝혔다.

이 위원장은 "지난 1일 열린 원안위에는 위원 9명 중 4명만이 참석해 만장일치로 의결했는데, 이들이 전 국민의 안전과 110만 울산시민의 생명을 담보로 신고리 4호기 운영허가를 결정한 것을 인정할 수 없다"고 날을 세웠다.
이 위원장은 이어 "그동안 신고리 4호기는 모두 7차례의 원안위 보고를 거쳤는데, 경주·포항 지진에 대한 안전성 평가, 가압기 안전 방출 밸브 누설, 화재 방호 안전성, 동일한 모델인 신고리 3호기의 격납건물 공극 등 안전성 문제 등이 누차 지적됐지만 원안위의 조건부 운영 허가 결정에서 알 수 있듯이 지적 사항은 개선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그는 "지진대 위에 울진의 한울원전 6기, 경주 월성·신월성원전 6기, 부산·울산에 고리·신고리 원전 8기 등 총 20개 원전이 분포해 있고 중저준위 핵폐기장도 있다"며 "최대 지진 평가를 육상과 해양의 활성단층을 포함해서 전면적으로 다시 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울산시의회는 날치기 통과된 신고리 4호기 운영허가 철회 촉구를 위한 결의안을 즉각 채택하라"고 요구했다. 또 이선호 울주군수에 대해서는 "한수원 원전 지원금 내역과 지출을 투명하게 공개하고 군민의 안전을 위해 방호방재예산으로 사용할 것"을 주문했다.
지역 국회의원들에 대해서는 "중대 위험 시 지자체가 사용정지 등 필요한 조치를 할 수 있도록 원자력안전법 개정이 시급하다"면서 "사업자가 핵발전소 운영과 관리에 관한 사항을 해당 지자체 보고를 의무화하고 의회에서 '원안위 사용정지 조치' 신청권과 '적극적인 검증 요구권'을 부여해 안정성과 신뢰를 높이고 정보공개와 지자체 분권을 강화해야 한다"고 말했다.  최성환기자 csh@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