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시의회가 신성장동력인 수소경제 컨트롤타워 역할을 하게 될 국가 기관인 '수소산업진흥원'의 울산 유치를 위한 결의안 채택을 추진하고 나섰다.
지난달 지역을 찾은 문재인 대통령이 울산을 수소산업 메카로 발전시키기 위해 적극적인 정부 지원을 약속한 것을 계기로, 수소산업 육성에 가속 페달을 밟고 있는 울산시의 노력에 시의회가 힘을 보태고 나선 것이다.

더불어민주당 손근호 의원(사진)이 13일 대표 발의한 이 결의안에는 여야 시의원 22명 전원이 서명했다.
결의안에는 "세계적인 수소경제 선도도시로 도약할 수 있는 여건을 갖춘 울산에 수소산업진흥원을 설립해 울산을 대한민국 수소경제의 중심도시로 육성할 것"을 촉구하는 내용이 담겼다.
결의안에는 또 "현재 울산은 우리나라 수소생산량의 50%인 82만t을 생산하고 있으며, 1억4,000만 배렬의 액체화물 저장시설과 12만㎥의 압축가스 저장시설을 보유해 수소 생산과 저장에 최적화된 도시"임을 강조하고 있다.

특히 결의안에선 "전국 최소 수소택시와 수소버스 운행, 세계 최소 수소차 양산공장 준공, 발전용 수소연료전지 실증화 구축, 세계 최대 수소실증타운조성 등 수소경제의 핵심 인프라인 수소배관망 역시 전국 60%를 울산이 갖추고 있어 수소경제를 선도할 도시로서의 자격이 충분하다"고 내세웠다.
그러면서 시의회는 정부에 대해 "수소경제 활성화 계획에 발맞춰 수소경제 정책 수립과 연구개발을 위한 시설이 반드시 필요하다"며 "수소산업 허브 도시로 최고 인프라를 갖춘 울산에 수소경제를 지휘하는 수소산업진흥원을 설립해야 한다"고 거듭 촉구했다.
아울러 "울산 경제 재도약의 발판이 될 수소경제 진흥을 모색하고 울산이 수소경제의 세계 중심도시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결의를 모았다.

울산시와 시의회가 지역 유치에 힘을 모으고 있는 '수소산업진흥원'은 자유한국당 이채익 의원(울산 남구갑)이 지난해 5월 발의한 '수소경제활성화법'에 따라 수소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설립해야 하는 정부 기관이다.
진흥원의 주요 역할은 수소경제 정책 수립을 비롯해 수소산업 연구개발, 연관산업 육성, 수소생산·충전·보급 인프라 구축, 전문 인력 양성 등을 맡게 된다.

울산시는 수소산업진흥원 유치를 위해 설립과 운영 방안 마련을 위한 연구용역에 착수했으며, 오는 2024년까지 국비와 시비 400억 원을 투입하는 수소산업진흥원 설립 계획을 마련해 놓고 있다.
한편, 정부는 현재 누적 1조 원 수준인 국내 수소경제 효과는 2022년 16조 원, 2030년 25조 원 이상으로 커지고, 고용유발 효과는 현재 1만명에서 2020년 10만명, 2030년 20만 명으로 늘어날 것으로 전망하고 있는 '블루오션' 산업이다.
시의원 만장일치로 발의된 '수소산업진흥원 울산 유치 촉구 결의안'은 오는 20일 소관 상임위인 산업건설위원회 심사를 거쳐 이번 임시회 마지막 날인 오는 22일 열리는 2차 본회의에서 채택할 예정이다.
채택된 결의안은 청와대와 국무총리실, 기획재정부, 산업통상자원부, 국회, 지역 국회의원 등에 보낼 계획이다.  최성환기자 csh@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