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선호 울산 울주군수가 산재전문공공병원 유치 확정 없이는 옛 울주군청사 부지 매각이 불가능하다며 울산시를 압박하고 있다. 지역 4개 구·군이 공공병원 유치전을 벌이고 있는 만큼 옛 군청사 매각 카드를 활용, 경쟁에 우위를 점하겠다는 의도로 풀이된다.

13일 이선호 군수는 기자간담회에서 "공공병원 군 유치를 결정해 주지 않으면 옛 청사부지 매각을 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지난해 10월 22일 울산시가 울주군에 옛 군청사(남구 옥동 156-3번지, 1만 3,355㎡) 매입 의사를 타진하면서 협상이 시작됐다.
옛 군청사 부지에 추진 중인 울산도시공사의 도시재생사업을 계획대로 진행하기 위해서다. 지난해 8월 정부의 공모에 선정됐는데, 도시재생사업을 시작하기 위해서는 구체적인 사업계획을 정부에 제출해 심사를 받아야 한다. 이를 위해 옛 군청사 매입이 이뤄져야 한다.   
하지만 현재까지 군은 시에 매각하겠다는 기본적인 입장조차 확정하지 않았다. 시가 지난 8일까지 답변을 요구하는 3번째 공문을 보냈지만 군은 내부 검토를 이유로 보류하고 있는 상태다.

이 군수는 옛 군청사 매각 협상에 앞서 송철호 시장과 만나 매각 조건으로 공공병원 군 유치를 요구한 바 있다.
이날 이 군수는 "450억(옛 군청사 매각 비용)이라는 돈을 최장기간인 10년 분할하겠다고 이야기했다"며 "그런데 현재는 공공병원 부지를 결정하는 근로복지공단이 (군 유치가)안 된다고 하면 끝난다. 그 부분이 걱정된다"고 했다.
또 옛 군청사 매각을 위해서는 군의회의 공유재산관리계획 변경 심의를 거쳐야 하기 때문에 의원들의 동의를 얻을 명분도 필요하다.
이에 따라 이 군수는 공공병원 부지가 결정되는 시점까지 옛 군청사 매각 결정을 미룰 예정이다. 
이 같은 이 군수의 방침은 예타면제 사업으로 공공병원이 확정된 후 4개 구·군에서 벌어지고 있는 유치전에 우위를 점하려는 의도라는 분석이다.

이 군수는 더불어민주당 울산시당 공공병원 유치위원장으로 활동한 바 있으며, 첫 번째 공약도 공공병원 설립을 내 거는 등 공공병원 군 유치에 사활을 걸고 있다.
하지만 현재 군뿐만 아니라 중구, 남구, 북구가 적극적으로 유치 당위성을 주장하고 있어 군 유치를 장담할 수 없는 상황이다.
공공병원 부지는 고용노동부, 산하 근로복지공단이 결정하지만 시와 협의도 이뤄진다. 시의 지원을 받는다면 경쟁에서 유리한 위치를 점할 수 있다.

이 문제들은 3월 내에서는 해결될 전망이다. 공공병원은 한국개발연구원(KDI)의 사업계획 적정성 검토가 이뤄져야 하기 때문에 부지선정은 3월까지는 마무리될 예정이다. 옛 군청사 도시재생사업 진행을 위해 시와 군이 계약서를 체결해야 하는 데드라인도 3월 말이다. 조창훈기자 usjch@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