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유한국당 중앙윤리위원회가 13일 비공개회의를 열고 5·18 민주화운동 폄훼 발언으로 논란이 된 김진태·김순례·이종명 의원과 김병준 비상대책위원장에 대한 징계 여부를 논의했다.

당초 당 윤리위는 이날 서울 여의도 기계회관에서 회의를 진행할 예정이었지만 장소를 변경했다.

한국당 관계자는 "당 중앙윤리위 회의는 기존에 알려진 장소가 아닌 곳에서 비공개로 진행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당 선거관리위원회 회의에 참석했던 김영종 당 윤리위원장은 회의 장소를 모른 채 한국당이 제공한 차를 타고 이동했다. 김진태 의원 지지자들의 항의 방문 등으로 제대로 된 회의 진행이 어려울 수 있다고 판단한 것으로 보인다.

당 최고위원회(비대위)의 의결이 있어야 효력이 발생하지만 윤리위는 경고, 당원권 정지, 제명, 탈당 권유 등의 징계를 내릴 수 있다. 특히 이번 전당대회에 당 대표 출마를 선언한 김진태 의원과 최고위원 후보인 김순례 의원의 경우 피선거권이 박탈될 가능성이 있다.

김 위원장은 "(전당대회 전에 결론) 자체를 미리 정해놓고 하는 회의가 아니다. 회의를 해봐야 모든 윤곽을 알 수 있다"며 "(전당대회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우려에 대해) 유념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오늘 중으로 결론이 날지는) 알 수가 없다"며 "회의를 진행하는 입장이고, 제가 결론을 강요하는 사람이 아니기 때문에 치열한 논의를 하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모든 징계 의결은 (위원) 과반수 출석에 과반수 의결로 이뤄진다. 지금까지는 대부분 만장일치였다"며 "가급적 제 의견을 초반에 강하게 얘기하지는 않는다. 회의를 해보면 위원들의 의견이 거의다 일치했다. 그런데 오늘 의결은 어떻게 될지 모르겠다"고 말했다.

하지만 중앙윤리위는 3명의 의원에 대한 징계를 논의했지만, 결론을 내지 못했으며, 14일 오전 강남 모처에서 2차 회의를 열어 이들에 대한 징계 문제에 대한 논의를 이어갈 예정이다. 서울=조원호기자 uscwh@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