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13일 부산을 방문한 자리에서 동남권 신공항과 관련한 입장을 처음으로 밝혔는데, 이를 두고 부산시가 확대 해석하면서 울산의 입장이 모호해지고 있다. 당초 부산과 울산, 경남 광역단체장들은 김해신공항 재검증에 뜻을 같이 해 왔는데 마치 부산시가 밀고 있는 '가덕도 신공항 건립'에 힘을 보태는 모양새가 됐기 때문이다.

문 대통령은 지난 13일 부산을 방문해 지역 경제인들과 오찬을 함께 하면서 동남권 신공항에 대한 견해를 밝혔다. 이 자리에서 "동남권 신공항 건설 문제는 국무총리실 차원에서 검증하겠다"고 발언하면서 논란이 불거졌다.

문 대통령은 "김해 신공항은 부산·김해만의 문제가 아니라 애초 영남권 5개 광역자치단체와 연관된 문제이므로 그 입장이 정리되기 전에 섣불리 어느 쪽으로 말씀드리기 어렵다"면서도 "중요한 것은 그런 것을 논의하느라 다시 또 사업이 표류하거나 지나치게 사업이 늦어져서는 안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가급적 이른 시일 내에 결정되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이 같은 발언은 5개 광역자치단체의 합의가 있다면 김해 신공항 사업을 전면 재검토할 수 있다는 뜻으로 해석됐다. 가덕도 신공항 건립을 주장해 온 부산시는 대통령의 발언을 두고 "큰 선물을 주셨다"며 확대 해석하고 있다. 울산과 경남은 이미 김해 신공항 재검증에 공동 대응해왔기 때문에 대구와 경북이 합의한다면 가덕도 신공항 건립이 마치 가능하다는 식으로 여론을 몰고 있다.

부산의 전략은 김해 신공항 확장을 우선 백지화 한 뒤 가덕도 신공항 건립을 추진하겠다는 의도로, 실제 오거돈 부산 시장은 지난 선거에서 가덕도 신공항 건립을 공약으로 내세웠다. 여기에 부산의 정치권과 경제계가 가세하면서 울산과 경남이 가덕도 신공항 건립에 뜻을 같이 하고 있고, 대구와 경북이 합의한다면 실현 가능성이 있다는 여론 몰이에 나섰다.

부산은 우선 경남을 끌어들이는 모양새다. 최근 제2신항 입지를 경남 진해시에 양보한 부산은 가덕도 신공항 건립에 경남이 동조할 것이라고 확신하는 분위기다. 그러나 경남도는 김해신공항 재검토는 동의했지만 가덕도 신공항을 찬성하는 분위기는 아니다. 경남의 경우 지역별로 가덕도 신공항에 대한 선호도가 제 각각인데 소음으로 고통받는 김해 지역과 접근성이 좋은 거제 지역만 선호할 뿐 창원과 진주 등 다른 지역은 크게 관심이 없거나 부정적이라는 것이 중론이다.

이 같은 상황에서 지금까지 중립적인 스탠스를 취해 온 울산의 입지가 난처하게 됐다. 부산시와 함께 김해 신공항 확장에 대해 "재검증을 해야 한다"고 주장하면서도 원칙적으로는 울산과 지리적으로 가까운 김해 신공항 확장론을 지지해 온 탓이다.

이와 관련해 울산시 고위 관계자는 "원칙적으로는 울산과 가까운 김해 공항을 확장해 동남권 관문 공항으로 자리잡도록 해야 한다는 사실은 변함이 없다"면서 "김해 신공항 재검증에 부산과 뜻을 같이 한 이유는 김해 신공항 기본계획이 절차와 안전성, 확장성 등에 문제가 있다면 반드시 바로 잡아야 한다는 의미"라는 입장을 전했다.  김지혁기자 uskjh@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