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중당 김종훈 의원(울산 동구·사진)은 18일 대우조선 매각 관련해 "사회적인 공론화 과정이 반드시 필요하고 특히 노동자, 지역주민 등 이해 당사자들의 의사결정 참여도 보장돼야 한다"고 촉구했다.
김 의원은 이날 국회에서 정의당 추혜선 의원을 비롯해 전국금속노동조합, 조선업종 노조연대 등과 공동 기자회견을 열고 "산업은행이 대우조선을 현대중공업에 매각하겠다고 발표했다. 사회적인 공론화 과정 없이 급작스럽게 발표되어 좀 당혹스럽다"며 이같이 밝혔다.

김 의원은 "조선산업 위기로 대우조선에는 13조원의 공적자금이 투입됐다"며 "또한 구조조정 과정에서 수많은 조선업 노동자들이 일자리를 잃거나 임금을 깎여야 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김 의원은 "대우조선 처리를 어떻게 하는가에 따라서 우리나라 조선업,  그리고 거기에서 종사하는 노동자들의 처지가 많은 영향을 받을 것"이라며 "따라서 대우조선 처리는 매우 신중해야 한다"고 경고했다.
김 의원은 "그럼에도 산업은행은 이러한 중요한 절차를 생략한 채 순전히 기술적인 편의만을 앞세워 대우조선 매각을 추진하고 있다"며 "이해당사자의 목소리를 외면하는 이러한 일처리 방식은 심각한 문제가 있다"고 부연했다.

아울러 김 의원은 "이 자리는 대우조선 처리와 직접 관련된 이해당사자들이 나와 계십니다. 이들의 생생한 목소리가 정책에 분명하게 반영되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서울=조원호 기자 uscwh@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