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재인 대통령은 19일 서울 노원구 월계문화복지센터를 방문해 포용국가 실현을 위한 사회정책·아동정책 추진계획을 국민에게 보고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번 행사는 작년 9월 포용국가 전략회의에서 발표된 '3대 비전·9대 전략'의 구체적 이행방안을 보고하기 위해 마련됐고, 국민 전 생애 기본생활 보장을 위한 정책목표 및 과제, 이를 통해 '22년까지 달라지는 국민 삶의 모습 등을 제시했다.

'국민 전 생애 기본생활 보장 2022 국민의 삶이 달라집니다'라는 슬로건으로 열린 이날 행사에는 교육부장관을 비롯한 보건복지부·여성가족부 장관, 국회의원, 전문가, 정책수혜자 등 39명이 참석했다.
문 대통령은 현장보고에 앞서 어르신 복지센터 및 방과 후 돌봄시설을 둘러보고, 어르신·아이 등과 함께 프로그램(어르신 대상 실버미술 프로그램, 초등학생 대상 테이블 축구대 게임 및 보드게임)에 직접 참여했다.
이 자리에서 문 대통령은 "경제·사회 발전의 주역인 어르신에 대한 사회안전망을 강화하고, 미래 혁신성장의 주체인 아이들을 적극적으로 돌보고 보호해 나가겠다"고 의지를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어 열린 대국민 현장보고에 참석해, '함께 잘사는 포용국가' 실현을 위한 사회정책 및 아동정책의 실행계획 등을 논의했다.

문 대통령은 모두 발언을 통해 '전 국민, 전 생애 기본생활 보장'이라는 국정 목표를 다시 한번 강조하며 "이제는 빈곤층 등 특정 취약집단의 사회안전망뿐만 아니라, 모든 국민이 돌봄·배움·일·쉼·노후 등 생애주기 각 영역에서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포용국가의 길로 나아가야 한다"고 당부했다.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은 사회정책 추진계획 보고를 통해 "생애주기별로 기본생활 보장에 필요한 지원을 강화하고, 모든 국민을 위한 사회안전망을 구축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박능후 보건복지부장관은 아동 양육지원·건강증진·취약아동보호 등을 중심으로 한 정책 과제를 발표하고, "아이들이 행복하고 건강하게 자라날 수 있는 사회적 여건 조성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추진계획 보고 이후, 돌봄·배움·일·쉼·노후 영역별로 주요 정책 대상자의 수혜경험 관련 질문과 제언, 이에 대한 부총리 및 장관의 답변이 이어졌다.

아울러 문 대통령은 "앞으로 대한민국이 '잘사는 나라'에서 '함께 잘사는 나라'가 될 수 있도록, 포용국가 실현에 필요한 사회정책 과제를 지속적으로 추진해야 한다"고 국정방향을 재확인하며, 모든 정부 부처의 적극적인 역할을 강조했다.  서울=조원호기자 uscwh@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