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양산시에서는 소외계층 삶의 질 향상 및 계층 간 문화격차 해소 목적으로 만 6세 이상(2013.12.31일 이전 출생자) 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 계층에게 문화예술·여행·체육 관련 가맹점에서 이용 가능한 문화누리카드 발급을 시작했다고 21일 밝혔다.

올해 주요 변경사항으로는 문화누리카드 1인당 지원금액이 7만원에서 8만원으로 1만원 인상됐다.

시는 교통·인터넷 접근성이 열악한 대상자와 고령·장애로 인한 거동불편자도 쉽게 신청할 수 있도록 전화 재충전을 3월 1일부터 도입할 예정이다.

또한, 케이블TV 수신료 및 문화·관광 목적의 가맹점 내에서 판매하는 식음료와 헬스·요가·에어로빅 등의 체육시설 월 회원권(태권도장 제외)도 문화누리카드로 이용할 수 있도록 이용기준을 완화한다.

통합문화이용권(문화누리카드) 발급은 오는 11월 30일까지 사업예산 한도 내 선착순으로 발급되며 대상자들은 주소지 관계없이 가까운 읍면동 행정복지센터나 문화누리카드 홈페이지(www.munri.kr)에서 신청할 수 있다.

발급받은 문화누리카드는 오는 12월 31일까지 사용 가능하고, 사용하지 않은 지원금액은 이월되지 않고 자동소멸 되며, 올해부터는 발급 후 2년간 (2019년~2020년) 한번도 쓰지 않은 경우에는 다음해(2021년) 문화누리카드 발급이 제한되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이수천기자 lsc@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