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2일 울산시의회 본회의장에서 열린 제202회 울산시의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에서 송철호 울산시장이 울산시의회 백운찬·손종학·윤덕권 의원의 시정질문에 답변을 하고 있다. 유은경기자 usyek@
22일 울산시의회 본회의장에서 열린 제202회 울산시의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에서 송철호 울산시장이 울산시의회 백운찬·손종학·윤덕권 의원의 시정질문에 답변을 하고 있다. 유은경기자 usyek@

울산시는 정부의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 사업으로 확정된 산재전문 공공병원 건립과 외곽순환고속도로가 뚫리면 시민 건강권 확보와 10여 년째 지지부진한 강동권 개발의 새로운 동력이 될 것으로 기대했다. 특히 이들 두 사업과 함께 울산의 예타 면제 사업에 포함된 농소~외동 국도 확장까지 3개 사업을 모두 합치면 1만 4,000여 명의 고용유발 효과와 3조 원이 넘는 생산유발 효과가 예상된다.

# 송철호 시장, 시의회 시정질문 답변
송철호 시장은 지난 22일 시의회 제202회 임시회 마지막 날 본회의에 참석, 윤덕권 의원(더불어민주당)이 예타 면제 사업의 기대 효과를 물은 시정질문에 대한 답변을 통해 이 같은 기대감을 나타냈다.

송 시장은 산재전문 공공병원의 생산 및 고용유발 효과에 대해 "우선 건립 주체인 근로복지공단에 문의한 결과, 경제성 파급 효과 분석은 KDI 사업계획 적정성 검토 이후 사업계획이 좀 더 구체화돼야 산출 가능하다는 답변을 받았다"면서 "다만, 현재 계획안(300병상, 16개 과목, 2,333억 원 투자)을 바탕으로 울산발전연구원이 추정한 결과, 생산유발 효과는 2,844억 원이며, 일자리 창출효과는 1,841명으로 나타났다"고 전했다.

송 시장은 이어 "병원 건립에 따른 유형 효과보다도 지역 내 공공의료체계 재정립을 통해 의료 사각지대에 놓인 울산 시민의 건강권 고양과 재활 및 직업병 R&D와 바이오 메디컬 산업과의 연계를 통한 무형 효과는 더 클 것으로 기대된다"면서 "120만 울산시민의 오랜 숙원이었던 만큼 의회에서도 산재전문 공공병원이 조속한 시일 내에 착공될 수 있도록 관심과 협조를 부탁드린다"고 요청했다.

송 시장은 울산 외곽순환도로 건설에 대한 같은 질문에 대해서는 "총사업비 1조 1,545억 원의 대규모 건설 사업으로 1만 1,660명의 일자리 창출 효과와 2조 5,906억 원의 생산 유발효과를 가져올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송 시장은 "울산 외곽순환도로가 건설되면 경부고속도로에서 동해고속도로 범서IC까지 약 10분, 강동 정자까지는 약 20분이면 갈 수 있는 거리가 된다"면서 "현재 답보상태인 강동 관광단지 사업 추진의 새로운 동력이 될 뿐 아니라 현대자동차·현대중공업 및 효문공단의 물류 수송비용 절감에 큰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 농수산물시장 현대화, 연내 최적안 도출
송 시장은 마찬가지로 예타 면제된 농소~외동간 국도 건설에 대해 "총 연장 5.9㎞, 총사업비 1,700억 원이 투입되는 이 공사는 1,740명의 일자리 창출 효과와 3,800억 원의 생산유발 효과를 가져 올 것"이라고 예상했다.

송 시장은 무엇보다 "농소~외동간 국도 건설 공사는 해오름동맹 도시 간 공동협력 사업으로 선정해 경주시와 함께 중앙정부에 사업 시행을 건의하는 등 지속적인 노력의 결실이다"면서 "포화 상태인 국도 7호선의 교통량 분산효과와 함께 울산 미포국가산업단지, 경주 문산공단, 포항 등으로의 원활한 산업물동량 수송과 출퇴근 시간 단축 등으로 근로자들의 삶의 질 향상도 기대된다"고 강조했다.

한편, 송 시장은 지난달 화재가 난 농수산물도매시장 이전 향후 계획을 물은 백운찬 의원 시정질문에 대해서는 "농수산물도매시장 시설현대화사업 추진위원회 운영과 올해 현대화사업 타당성 용역을 병행하고 있으며, 시민·종사자·전문가 등 각계 다양한 의견을 수렴해 올해 안에 최적안을 마련하겠다"고 약속했다.

송 시장은 부지선정과 관련해선 "현재 추진하고 있는 도매시장 시설현대화 사업은 이전과 현 부지 리모델링(재건축 포함)에 대한 시의 충분한 검토와 의견수렴을 통해 결정하겠다"면서 "만약 이전으로 결론이 도출되면 이전 후보지를 대상으로 각 구·군의 대상지 추천과 부지선정 기준을 정립해 평가를 토대로 이전 부지에 대한 선정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원칙론을 제시했다.  최성환기자 csh@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