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5일 울주군 프레스센터에서 군의회 의원들이 울산 산재전문 공공병원 울주 유치 촉구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5일 울주군 프레스센터에서 군의회 의원들이 울산 산재전문 공공병원 울주 유치 촉구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울산 울주군이 산재전문 공공병원을 군내 유치 당위성 알리기를 본격화했다. 중구와 남구, 북구, 울주군 등 4개 구·군이 서로 공공병원 최적지라 자평하고 있어 어느 지역이 최종 선택을 받을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울주군의회는 25일 군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울주군이 산재전문 공공병원 건립의 최적지"라고 주장했다.
의회는 "울산은 7대 특·광역시 중 유일하게 공공종합병원이 없고, 전체 의료기관 중 공공의료기관이 차지하는 비중 또한 1%로, 전국 평균 5.8%를 크게 밑돈다"며 "특히 군은 의료기관이 밀집된 남구와 중구 등에 비해 울산에서 가장 의료서비스가 낙후된 곳이다"고 밝혔다.
이어 "최근에는 울주 남부권의 의료서비스를 책임져온 남울산 보람병원까지 적자운영을 이유로 요양병원 전환을 선언했다. 지역 의료서비스의 질적 후퇴에 따다 공공병원 군 건립의 필요성이 더 커졌다"고 덧붙였다.

군의회는 군이 미래 확장성, 접근성 등이 다른 지역에 비해 우위에 있다고 강조했다.
의회는 "국가산업단지와 인접해 있어 사고 발생 시 응급환자를 빠르게 이송할 수 있고, KTX울산역과 국도, 고속도로를 통한 주변도시와의 접근성도 가장 좋다"며 "UNIST(울산과학기술원)와 연계할 경우, R&D연구소 건립, 기존 연구장비 활용 등을 통한 사업비 절감은 물론 치료와 재활이라는 병원 본래의 기능 외에 직업병 분야에 대한 연구개발도 가능하다"고 밝혔다.
또 "여기에 군의 행정적·재정적 지원이 더해진다면 보다 빠른 기간 내에 산재 환자는 물론 울산시민 모두가 첨단 의료혜택을 누릴 수 있는 맞춤형 공공병원으로 발전시킬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군은 지난해 8월 TF팀을 발족, 서명운동을 벌이는 등 지역 구·군 가운데 가장 먼저 공공병원 유치 행보를 시작했다. 공공병원 후보지는 범서읍 굴화지구다.

군 외에도 중구와 남구, 북구도 공공병원 유치전을 벌이고 있다. 중구는 우정동 혁신도시와 다운2 공공주택지구, 남구는 옥동 문수국제양궁장과 야음동 근린공원 인근, 그리고 북구는 진장명촌지구와 시례동을 후보지로 내세웠다.
지역 지자체들이 공공병원 유치에 나서고 있는 것은 막대한 경제적 이익을 거둘 수 있기 때문이다.
현재 계획안을 바탕으로 울산발전연구원이 추정한 일자리 창출 효과는 1,841명, 생산유발 효과는 2,844억 원이다. 여기에 시는 진료과목 확대, 전문센터 유치, 응급의료체계 구축 등 기능을 보완해 향후 500병상 규모 확대할 계획을 가지고 있어 유치 효과는 더 늘어날 수 있다. 
시에 따르면 공공병원 부지선정은 한국개발연구원(KDI)의 사업계획 적정성 검토가 필요하기 때문에 오는 3월까지는 결론이 날 전망이다.  

한편 울산 산재전문 공공병원 건립사업은 중증 산재 환자 전문 치료 및 직업병 분야 연구·개발 기능이 갖춰진 지방거점 공공의료병원으로 구축된다. 총사업비 2,300억 원을 들여 300병상, 16개 진료과, 연구소 등이 들어선다. 조창훈기자 usjch@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