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시의회가 주도하고 있는 전국 수소충전소 확대를 위한 대정부 건의문 채택이 전국 시·도의회 차원에서 추진된다.
27일 울산시의회 안도영 운영위원장(사진)은 전날 부산시의회에서 열린 전국 시·도의회 운영위원장 협의회 4차 정기회 안건으로 제출한 '전국 수소충천소 신속 구축 건의의 건'이 의결돼 다음 달 말 열릴 예정인 전국 시·도의회의장협의회 정식 안건으로 다룬다고 밝혔다.

시의회에서 제출한 이번 건의안은 지난달 17일 문재인 대통령이 울산을 방문해 발표한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을 뒷받침하기 위한 것인데, 수소경제의 핵심 산업인 수소차 보급 확대를 위해선 수소충전소 확충이 급선무이기 때문이다.
안 위원장은 "정부가 제시한 수소경제 청사진을 온전히 구현하기 위해서는 수소 경제로 전환하기 위한 확실한 비전과 실행의지를 보여주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면서 "우리나라가 수소경제 1위 대국이 되기 위해서 수소관련 인프라 구축이 선행돼야 하는데, 특히 현재 전국 14곳에 불과한 수소충전소를 확대 구축하는 것이 무엇보다 시급하며, 건의안에는 이러한 점이 담겼다"고 말했다.

이어 "사실 수소경제는 과거 정부에서도 시도됐지만, 미비한 기술력과 국제 여건 등의 악재로 제대로 추진되지 못했다"며 "하지만 이미 일본, 미국, 중국 등에서 수소경제로의 전환을 위한 다양한 정책을 추진하고 있고, 독일의 경우 오는 2023년까지 수소충전소 1,000개소 구축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울산시의회가 제출한 건의안에서도 수소충전소 등 수소차 보급 확대를 위한 관련 인프라 확대의 시급성을 강조하고 있다.
시의회는 건의안에서 "수소충전소 구축을 위해서는 막대한 비용 부담과 입지제한 등 관련 규제 완화 등 해결해야 할 많은 난관들이 있지만, 수소경제 실현을 위해 흔들림 없이 추진해야 한다"면서 "수소경제가 차세대 성장 동력으로 새로운 먹거리를 제공할 수 있도록 전국 수소충전소를 신속하게 구축해 줄 것을 건의한다"고 요청했다.

울산시의회가 이처럼 전국에 수소충전소 구축을 서둘러야 한다고 촉구하고 나선 것은 국내 수소경제 메카로 자리매김하겠다는 의지를 대내외에 천명하는 동시에 수소경제의 컨트롤타워 역할을 할 정부 기관인 '수소산업진흥원'의 울산 유치를 위한 선점 효과를 확보하겠다는 취지다.
한편, 정부가 마련한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에선 수소경제를 새로운 성장 동력과 친환경에너지의 원동력으로 삼고, 오는 2040년까지 생산·저장·소송·활용 등 전 주기에 걸린 수소경제 활성화 정책과 추진 전략을 담고 있다.
구체적으로는 지난해 1,800대 수준인 수소차 생산량을 2022년 8만1,000대, 2040년 620만대로 늘리고, 수소충전소는 현재 14곳에서 2022년 310곳, 2040년엔 1,200곳으로 확대 설치하는 계획이 골자다.  최성환기자 csh@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