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가산업단지로 지정된 지 50년 가까이 돼 그동안 행정력의 사각지대에 방치돼 온 온산국가산단 내 불법건축물에 대한 전면 조사가 필요하다는 주장이 시의회에서 나왔다.
울산시의회 환경복지위원회 서휘웅 의원(더불어민주당·사진)은 27일 시에 제출한 서면질문을 통해 "기업의 이익 논리보다 시민과 근로자의 안전이 우선되기 위해서는 울산시가 국가산단 내 불법행위에 적극 관여해야 한다"며 이 같이 요구했다.

서 의원은 "지난 1973년 온산국가산단 조성계획 수립 이후 S-OIL, 대한유화, 고려아연 등 360여 개 입주업체의 공장 내부에 산재한 불법건축(가설)물에 대한 전면 조사가 필요하다"고 촉구했다.
이어 "지난해 대한유화 온산공장 굴뚝에서는 1970년대나 볼법한 화염과 그을음, 소음이 났고, 화학공장과 석유공장이 폭발한다는 악소문까지 나돌아 시민들을 공포에 떨게 만들었다"면서 "최근 몇 년간 잦은 폭발사고의 연장선에서 났기 때문에 주민들은 불안 속에 정신적 후유증까지 호소했지만, 해당 기업은 아무런 대책도 내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또 "잊을 만하면 나는 고려아연의 안전사고로 산업현장의 안전 불감증이 연일 도마 위에 오르고 있고, 화재예방에 막대한 자금을 투자했다고 자랑한 S-OIL 신설비 공장에서 발생한 화염과 소음은 주민들을 육체적·정신적으로 더욱 힘들게 하고 있다"고 꼬집었다.
그는 "40~50년 된 국가산단의 설비 노후화로 해마다 사고가 발생하고 있고, 회사 측은 재발 방지를 약속하지만 동일한 사고는 반복되고 있다"면서 "울산은 최근 3년간 화학사고 발생률에서 전국 4위를 차지했고, 특히 불법가설물로 인한 사고도 증가하고 있어 근로자와 시민 안전이 위협받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상황이 이런데도 기업들은 편의상 방관하고 있고, 시에서는 책임 있는 관리를 못하면서 사고는 더욱 빈번해지고 있다"며 "지금이라도 객관성을 확보할 수 있는 전문가와 항공·드론 등을 이용해 전면 조사를 실시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서 의원은 "사람이 살기 좋은 울산을 위해 시의 책임 있는 자세와 계획을 세워달라"고 주문했다.  최성환기자 csh@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