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시가 동구 대왕암공원 내 사유지 매입에 따른 부족 재원 마련을 위해 지방채 발행을 검토 중인 것으로 확인됐다.
또 세워진 지 10여 년이 지난 대왕암공원 조성계획을 시대 변화에 맞게 올해 안에 업그레이드하기로 했다. 하지만 대왕암공원 조성의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는 국유지에 무허가 건물로 이뤄진 성끝마을의 주민 이주계획은 아직 마련하지 못한 것으로 전해졌다.

울산시는 27일 시의회 환경복지위원장인 전영희 의원(더불어민주당·사진)이 대왕암공원 조성계획 등과 관련한 서면질문에 대한 답변을 통해 이 같은 계획과 입장을 밝혔다.
시는 대왕암공원 보상비 추가 확보 계획에 물은 전 의원의 질문에 대해 "대왕암공원 전체면적은 94만2,000㎡인데, 사유지 매입대상 48만1,000㎡ 중 현재까지 32만1,000㎡를 매입 완료했고, 잔여부지 16만㎡에 대해서는 토지 및 물건 조사 중에 있다"고 설명했다.

시는 이어 "이들 잔여부지 매입을 위해 올해 250억원의 보상비를 확보했으나 부지 전량을 보상하기에는 부족할 것으로 예상되어 지방채 등 추가 보상비 확보 방안을 종합적으로 검토 중"이라고 전했다.
시는 이와 함께 대왕암공원 조성계획 변경을 위한 용역 과정에 주민 의견 수렴 계획이 있느냐는 질문에 대해서는 "대왕암공원 조성계획은 지난 2004년 최초 수립된 이후 14년이 경과된 것으로, 새롭게 변화하는 관광트렌드에 맞는 공원조성 계획을 세우기 위해 용역중"이라고 말했다.

시는 "이미 계획된 민간개발계획 수용 여부와 시민 및 방문자 설문조사, 선진사례 분석 등을 통해 관광객 유치방법과 공원시설 및 활성화 방안을 종합적으로 검토한 뒤 주민설명회를 개최할 예정"고 했다.
시는 아울러 성끝마을 주민 이주대책 계획에 대해서는 구체적인 입장이나 답변을 내놓지 않았다.
그러면서 시는 "성끝마을 주변은 2004년에 수립된 공원조성 계획상에는 도로, 해양생태수족관, 선상식당, 특상물판매장, 스포츠게임센터 등이 계획돼 있으나, 소리체험관을 제외한 여타 시설은 조성이 되지 않았다"며 "올해 조성계획 변경과정에 조성방법과 연계해 다각적으로 검토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시는 성끝마을의 현황에 대해 "마을 토지는 기획재경부 소관 국유지로 건축물 92동에 110세대 300여 명이 거주하고 있으며, 건축물은 1971년부터 1981년에 건축된 것으로, 대부분 무허가 건축물로 파악되고 있다"고 상황을 짚었다.

한편, 대왕암공원은 2004년 10월 공원조성계획이 세워졌고, 2009년 3월 실시계획인가를 거쳐 본격적인 공원조성을 위한 행정적 절차를 완료했다.
지난 2007년부터 지난해 말까지 진행된 공원개발을 통해 오토캠핑장, 주차장, 대왕별 아이누리, 소리체험관 등 주요 시설을 설치했으며, 송림과 해안의 수려한 자연경관을 즐기려는 방문객이 매년 증가해 최근 3년간 연평균 230만명이 찾는 지역대표 관광지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최성환기자 csh@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