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시의회 행정자치위원회가 지난달 28일 울산권 원전 운영·관리 기관인 새울원자력본부를 방문, 현장활동을 벌였다.
시의회 행정자치위의 이날 새울원전본부 방문은 지난달 1일 원전력안전위원회로부터 운영허가가 난 신고리원전 4호기의 안전에 대한 시민적 우려를 전하고, 건설 중인 신고리 5·6호기 현장을 확인하기 위한 차원에서 이뤄졌다.
 

울산시의회 행정자치위원회 소속 의원들이 지난달 28일 울산권 원전 운영·관리 기관인 새울원자력본부를 방문, 현장을 둘러본 뒤 새울본부 관계자와 기념촬영하고 있다.
울산시의회 행정자치위원회 소속 의원들이 지난달 28일 울산권 원전 운영·관리 기관인 새울원자력본부를 방문, 현장을 둘러본 뒤 새울본부 관계자와 기념촬영하고 있다.

 


행정자치위 윤덕권 위원장을 비롯한 위원들은 이날 오후 새울본부 회의실에서 한상길 본부장 등 관계자로부터 신고리 4호기 운영허가와 신고리 5·6호기 건설 등 현안을 설명듣고, 안전 관리 대책에 대한 질문 답변시간을 가졌다.
이 자리에서 행자위 위원들은 "신고리 3~6호기와 동일 모델인 UAE의 바라카 원전은 안전을 문제로 운영 허가가 나지 않은 상태인데, 신고리 4호기는 운영허가가 났다"면서 "무엇보다 최근 울산 인근 지역에서 지속적으로 지진이 발생하고 있어, 이미 일본의 후쿠시마 원전사고를 목격한 시민들은 불안에 떨고 있다"며 원전 안전성 확보가 최우선임을 강조했다.

행자위 위원들은 또 "단순히 안전하다는 홍보로는 시민들의 불안감을 해소할 수 없다"고 지적하고 "울산 시민들에게 모든 자료를 투명하게 공개해야 하며, 정책 결정 과정에서 울산 시민이 배제되지 않고 소통을 통해 울산 시민의 목소리가 적극 반영돼야 한다"고 주문했다.

이에 새울원전본부 측은 "본격적인 상업운전을 앞둔 신고리 4호기는 2·3중의 안전점검과 지진 대비 체제를 거쳐 100% 안전이 담보된 상태에서 가동에 들어가게 된다"고 말했다.

새울본부 측은 이어 "신고리 5·6호기의 경우 투명한 정보 공개를 통해 원전안전에 대한 국민 신뢰를 확보하기 위해 지난달 하순 제2기 시민참관단 모집을 끝냈다"며 "앞으로 50명을 무작위로 선정해 활동에 들어가는 시민참관단은 주요 건설공사 및 핵심설비 설치, 내진 시험, 공장견학 등 건설 참관과 토론, 한수원·협력사 등 건설 공사현장 안전상황 점검 등의 활동을 수행하게 된다"고 전했다.  최성환기자 csh@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