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가야 자료 총서' 책표지.
'가야 자료 총서' 책표지.

가야와 관련된 문헌과 금석문 등 각종 사료를 집대성한 자료집이 나왔다.
문화재청 국립가야문화재연구소는 문헌 사료편, 일제강점기 자료편, 유적 자료편, 논저 목록편으로 이뤄진 3,342쪽 분량 '가야 자료 총서'(전 7권)를 펴냈다고 5일 밝혔다.


총서는 정부 국정과제인 가야사 복원을 위한 조사·연구를 활성화하는 데 밑바탕이 되는 학술 기초자료다.
문헌 사료편은 삼국사기와 삼국유사, 일본서기, 삼국지에 나오는 사료 904개를 '수로왕 가락국을 건국하다' '신라의 침입에 가야가 굳게 지켰다' 같은 표제로 묶은 뒤 이를 시간 순으로 편집해 가야사의 흐름을 쉽게 파악하도록 했다.


일제강점기 자료편은 금관가야 성립과 대외관계를 보여주는 김해 봉황동 패총, 대가야 무덤떼인 고령 지산동 고분군 등 일제가 1907년부터 1939년까지 유적 33곳에서 진행한 발굴조사 자료를 담았다.
이와 함께 그동안 잘 알려지지 않은 엽서와 관찰기록부 내용으로 조사 당시 모습을 설명했다.
발굴조사 자료편은 영·호남 38개 기초지자체에 있는 가야 유적 638곳을 조사한 자료와 가야 유물이 나온 서울·충청·강원 지역 유적 90곳에 관한 정보를 상세히 소개했다.


논저 목록편은 가야와 관련된 문헌과 금석문, 발굴조사 보고서, 도록을 망라하고, 가야 논저 5,164건을 정치·사회·문화·경제·지리·종교 등 주제별로 분류했다. 연구소는 총서를 도서관과 지자체에 배포하고, 누리집(nrich.go.kr/gaya)에도 게시할 계획이다.  강현주기자 uskhj@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