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의 장기 불황이 지역경제를 파탄 상태로 내몰고 있다. 울산의 경우 주력산업의 동반침체 여파로 실업자가 역대 최대치 치솟으면서 전국 고용지표를 끌어내리는가 하면, 제조업의 부진이 소매판매업 업황에까지 영향을 미치면서 소비시장까지 꽁꽁 얼려버렸다. 크고 작은 기업들의 폐업률이 급증하면서 벼랑 끝으로 내몰린 자영업자들은 살려달라고 아우성이다.

통계청이  발표한 지난해 지역경제동향을 보면 소비지표인 울산의 지난해 소매판매액 지수는 97.1로 전년대비 0.8% 하락 했다. 울산은 4.2% 증가한 전국 평균의 흐름에 역행하며 전체 시도 가운데 나 홀로 평균치(=100)를 하회했다. 울산에서는 백화점, 대형마트, 전문소매점 할 것 없이 모조리 부진한 실적을 거뒀다. 같은 기간 백화점은 87.5에서 83.2, 대형마트는 96.2에서 89.8, 전문소매점은 97.4에서 96.3으로 각각 곤두박질쳤다.

울산의 소비시장이 급격히 얼어붙은 것은 조선, 자동차 등 주력산업의 부진과 구조조정 여파에 따른 소비심리 위축에 의한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실제 지난해 실업률은 전년보다 1.1%p 오른 4.6%를 기록했다. 이는 전국 실업률 3.8%를 한참 웃도는 수치로, 2000년 지역별 실업률 집계 이후 가장 높다. 

취업자 수는 확 줄어들면서 고용률도 고꾸라졌다. 울산의 지난해 고용률(59.0%)은 전년보다 0.8% 하락하며 50%대로 내려앉았다. 울산의 낮은 고용률은 가까스로 60%대를 지지하고 있는 전국 평균(60.7%)에 무시할 수 없는 하방압력이 되고 있다.

하지만 희망도 있다. 울산시가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일자리 찾기에 대한 다양한 사업 추진이 성과를 보이고 있다는 소식이다. 1사 1청년 더 채용하기 사업에서 희망적인 소식이 들린다. 최근에는 울산시 1사 1청년 더 채용하기 릴레이 사업 취지에 공감한 10여 개 공공·지원기관, 민간단체가 사업 성공에 적극성을 보이고 있다.

울산시와 울산지방중소벤처기업청, 한국산업단지공단 울산지역본부, 한국산업인력공단 울산지사, 중소기업진흥공단 울산지역본부, 울산상의, 울산경총, 중소기업중앙회 울산지부, 무역협회 울산기업협의회, 울산벤처기업협회 등이 '중소기업 인력난 해소 및 청년 일자리 창출 업무협약'을 한 상황이다. 이 사업에 공감한 울산·온산국가산업단지 360여 개 기업이 동참했다.

지난해 2월엔 청년뿐만 아니라 조선업 퇴직자를 원전 건설현장에 재취업할 수 있도록 신고리원전 5·6호기 건설현장 일자리 연계 협약도 맺었다. 3월에는 울산 여성경제인협회 기업 100여 개가, 10월에는 울산 항만발전협의회와 항만물류협회, 울산항선사협회, 울산항선사대리점협의회, 울산화주물류협의회 등에 가입한 해양기업 180여 개가 각각 참여 의사를 밝혔다.

이 사업을 주도적으로 이끄는 노동완 울산시 일자리노동과장은 "지역경제와 청년 고용상황이 악화하는 분위기 속에서도 시가 민관협력으로 문제를 해소하려고 앞장섰고 지금까지 지역 기업 4,678개가 1사 1청년 더 채용하기 릴레이 사업에 동참을 약속했다"고 말했다.

로텍엔지니어링 황호일 대표는 이 사업 MOU 동참 후 지난 1년 동안 청년 29명을 채용했다. 황 대표는 "시에서 청년 고용을 열심히 챙기니 기업 입장에서도 한 명이라도 더 채용해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됐다"며 "시와 국가에 기여하는 거 같아 보람도 느낀다"고 했다. 해양물류 분야 전문기업인 울산국제물류센터 박민호 소장도 "우리 회사도 1사 1청년 더 채용하기 사업에 참여해 작년 2명을 채용했고, 올해는 20명 안팎을 채용할 계획"이라고 소개했다.

울산시는 1사 1청년 더 채용하기 참여 기업 일부를 대상으로 채용박람회와 구인·구직 만남의 날 행사를 두 차례 진행했다. 여기서만 100여 명이 취업했고, 지난 1년간 로텍엔지니어링이나 울산국제물류센터처럼 기업 스스로 채용한 청년도 적지 않을 것으로 시는 추산했다.

울산시는 사업 최우선 가치를 청년 고용 창출을 위한 시민 공감대 형성에 두고 있다. 이후 실질 효과로 이어질 것으로 기대한다. 이 사업은 지난해 행정안전부 우수사례로 뽑혀 특별교부세 5,000만 원을 인센티브로 받기도 했다. 울산시와 울산항만공사가 협업해 이 사업으로 올해 행안부 공모사업에 도전했다. 지역 해운사가 청년 1명을 채용하면 10개월간 고용장려금 1일당 월 100만 원을 지원하는 예산 5억 7,000만 원을 확보하는 성과물도 가져왔다.

이같은 성과가 다른 분야로 이어질 수 있을지는 아직 미지수지만 지속적인 관심과 협력이 이뤄진다면 고용불안과 고용참사라는 지역 일자리 침체에 활력이 될 수 있다는 진단이다.

문제는 이같은 사업의 활성화에도 불구하고 울산의 고용사정은 여전히 어렵다는 점이다. 지금까지 위기 상황이 이만큼 오래 지속된 적이 없다. 문제는 아랫목부터 군불을 제대로 때야 일자리도 살아난다는 점이다.

이제 실질적인 경기 회복을 위한 대책이 필요한 실정이다. 청년 일자리 더하기처럼 제대로 실현 가능한 대책을 찾아 처방해야 할 때다. 이 시기를 놓치면 정말 장기 불황에 허덕일 수밖에 없다.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