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치개혁 울산시민행동은 6일 내년 4월에 치러질 제21대 국회의원 선거와 관련, 지역 국회의원들에게 선거제도와 국회 개혁에 대한 입장을 묻는 공개 질의서를 보냈다고 밝혔다.

선거제도 개혁과 국회특권 폐지 활동을 위해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울산시민행동은 이날 공개질의서에 대해 "2020년 총선 선거구 획정 법정시한(3월 15일)을 앞두고 '선거제도와 국회 개혁 수용 여부'에 대해 국회의원들의 입장을 확인하기 위한 차원"이라고 취지를 밝혔다.
구체적인 질의 내용은 '내년 제21대 총선 연동형 비례제 도입'과 '선거연령 만18세 하향조정', '여성 정치참여 확대 위해 지역구 공천 30% 의무화 방안', '국회특권 폐지 방안'에 대한 찬성 여부다.

또 폐지해야 할 국회의원 특권으로 △세비 삭감 △독립기구 세비 산정 △국회활동 독립기구 사전 심사 △국회 윤리위 외부 인사 참여 △국회 예산사용 정보공개 △소위원회 방청 허용 등이다.

울산시민행동은  "이날까지 지역 국회의원 6명 중 더불어민주당 이상헌 의원(북구)과 민중당 김종훈 의원(동구)은 '찬성' 답변을 밝혔다"면서 "그러나 자유한국당 정갑윤(중구)·이채익(남구갑)·박맹우(남구을) 의원과 무소속 강길부 의원(울주군)은 거듭된 요청에도 답이 없어 다시 묻는다"고 말했다.

울산시민행동은 이어 "최대 5선 의원을 비롯해 다선 의원이 많은 울산 국회의원들은 선수에 걸맞는 자세로 선거제도 개편 등의 방안을 밝혀야 한다"면서 "비중에 걸맞게 제1야당의 책임있는 국회 활동을 이끌어야 하며, 당론에 숨는 것이 아닌 민심이 요구하는 바대로 당론을 만들어가야 한다"고 촉구했다.

시민행동은 "아직 답변을 하지 않은 정갑윤·이채익·박맹우·강길부 의원은 선거제도를 바꾸고 국회를 개혁하자는 시민들의 요구를 더 이상 외면하지 말고, 국회의원 전원을 대상으로 선거제도와 국회 개혁방안의 소신을 묻는 질의에 책임있는 자세로 답해야 한다"고 거듭 요구했다. 최성환기자 csh@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