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양산시 삼성·북정동 주민들과 지역 학부모, 환경단체는 'NC양산 폐기물 소각장 증설반대 주민대책위원회'(이하 반대 대책위)를 구성, 7일 오전 11시 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폐기물 소각장 증설계획을 즉각 철회 할 것을 촉구하고 나섰다.

반대 대책위는 이날 기자회견에서 "양산 산막 산단과 인접한 삼성동과 북정동 지역 주민들은 오래 전부터 고질적인 악취로 고통받고 있는 지역이다. 이곳 주민들은 산막산단에 입주한 여러 기업들의 악취 민원을 수십 차례 양산시로 넣었고 양산시의 미온적인 대응에 인내의 한계를 느끼고 있다"고 밝혔다.

반대 대책위는 상황이 이러한데도 "주민들도 모르게 악취의 발원지 중 한 곳인 NC 양산(주)의 소각로 증설이 갑자기 진행돼 1일 60톤의 쓰레기를 소각하는 지금도 심각한 악취에 인근 주민들은 밤 잠을 설치고 있을 정도로 고통스러운 환경인데 증설계획을 밝힌 것은 주민 의사를 무시하는 행태"라고 밝혔다.

 

양산시 삼성·북정동 주민들과 지역 환경단체들이 7일 오전 11시 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사업장 페기물 소각장 증설계획을 철회 할것을 촉구하고 나섰다.
양산시 삼성·북정동 주민들과 지역 환경단체들이 7일 오전 11시 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사업장 페기물 소각장 증설계획을 철회 할것을 촉구하고 나섰다.

 

반대 대책위는 "업체측은 지난달 22일께 주민들에게 제대로 된 홍보도 없이 주민설명회를 열어 소각 폐기물 양을 1일 200톤으로 증설하겠다는 계획을 밝혀  산막 산단 전체의 환경개선을 줄기차게 요구하는 주민들의 민원을 외면하는 처사로 밖에 볼 수가 없다"고 주장했다.

또, 업체측이 지난 2018년 10월 환경영향평가 준비서에서는 사업규모를 1일 200톤 1기를 신설한다고 했다가 지난 2월에는 다시 60톤 1기(기존)와 140톤 1기(신규)를 한다는 등 사업규모를 수시로 바꾸고 있다고 주장했다.

반대대책위는 "상황이 이러한데도 지난 2월 15일 낙동강유역환경청으로 환경영향평가 초안이 접수됐으며 사업이 진행의 수순을 밟아가는 것은 심히 통탄할 일이 아닐 수 없다"며 더 이상의 소각장 증설을 결사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

반대 대책위는 특히 "업체측로 부터 반경 5㎞ 내에는 초등학교 등 학교가 무려 9개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업체 측이 의뢰해 준비한 환경영향평가 준비서나 환경영향평가 초안에는 학교에 대한 언급조차 제대로 하지 않고 있다"고 토로했다.

또한 "최근들어서 미세먼지로 아이들이 운동장에서도 마음껏 못 놀고 창문도 못 열고 있는 상황에서 인근에 소각장이 증설된다면 심각한 악취와 먼지로 아이들의 건강이 나빠질까봐 심히 우려스럽다"고 주장했다.

반대대책위는 "지역 주민들의 목소리는 전혀 듣지 않고 진행한 이번 업체의 폐기물 소각장 증설 계획은 즉각 중단돼야 하며 양산시는 이 지역의 악취저감을 위한 근본적인 대책 마련에 적극 나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편 양산시 관계자는 주민들과 환경단체의 이같은 반발에 대해 "업체 측이 환경 저감시설 등의 개선책 마련에 따른 계획을 추진했으나 소각장 1일 처리 용량 증설의 경우 주민들의 반대 입장을 충분히 고려해 향후 추진 계획을 보류하는 등의 주민 우선의 행정 협의를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수천기자 lsc@ulsanpress.net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