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시는 7일 오후 2시 전통시장지원센터 회의실에서 울산발전연구원, 구·군, 지역 사회적경제 지원기관 관계자 등 2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사회적경제 종합발전계획 수립 연구용역 착수 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번 용역은 올해부터 시행되는 '울산시 사회적경제 육성 및 지원에 관한 조례'에 따라 울산의 사회적경제 활성화를 위한 중·장기 발전계획 수립을 위한 것으로 울산발전연구원이 맡아 8월말까지 완료할 예정이다.


 시는 이번 용역을 통해 지역의 사회적경제 여건 및 현황을 살펴보고 국내·외 지원 정책 및 사례조사와 함께 사회적경제 주체와 시민 설문조사도 실시해 그 결과를 '사회적경제 종합발전계획' 수립에 적극 반영할 계획이다.


 사회적경제 종합발전계획은 앞으로 울산의 사회적경제 발전방향과 추진목표 및 전략을 제시하고 인프라 구축 및 세부지원사업 등 구체적 시행계획을 수립하는 것으로 올해 하반기(8월) 수립 후 2020년부터 본격 시행된다.


 사회적경제는 시장경제 발전으로 나타나는 다양한 경제적 불균형 문제 등의 해결 방안으로 1800년대초 유럽과 미국에서 등장했으며, 국내에는 2007년 이후 '사회적기업 육성법', '협동조합기본법' 등 관련법 마련으로 사회적기업, 협동조합, 마을기업 등의 사회적경제기업이 활동 중이다.
 정부는 사회적경제가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하고 양극화를 완화하는 중요한 정책인만큼 국정과제로 추진, 기반시설(인프라) 구축 등을 적극 지원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사회적경제는 경기 침체와 저성장에 따른 실업률 증가 등 지역사회가 직면하고 있는 문제점 해결에 기여할 것이며, 앞으로 경쟁력 있는 사회적경제기업이 창업·성장할 수 있는 생태계 조성에 힘 쓸 것"이라고 말했다.
   김지혁기자 uskjh@ulsanpress.net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