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중당 울산시당이 11일 "최근 가동승인이 난 신고리 원전 4호기 시험가동 전에 울산시장과 시의회는 확실한 안전조사를 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김진석 울산시당 부위원장 겸 정책위원장은 이날 울산시의회 프레스센터에서 일본 후쿠시마 핵발전소 사고 8주기에 맞춰 기자회견을 열고 "오늘은 후쿠시마 원전의 참혹한 사고가 난 지 8년이 되는 날"이라며 "지금도 진행형인 사고 교훈을 잊지 않아야 한다"며 이 같이 밝혔다.

김 위원장은 "울산시청에서 방사능비상계획구역 안쪽인 24㎞ 거리에 14기의 원자로가 있고, 신고리 5·6호기를 또 짓고 있는 전 세계적으로 유래가 없는 핵 발전소 밀집지역이자, 방사능비상계획구역 안에 300만명이 살고 있는 인구 밀집지역"이라고 지적했다.

 

민중당 울산시당은 11일 시의회 프레스센터에서 후쿠시마 핵발전소 사고 8주기를 맞아 기자회견을 열고 월성 2·3·4호기 가동중단 등을 촉구했다.
민중당 울산시당은 11일 시의회 프레스센터에서 후쿠시마 핵발전소 사고 8주기를 맞아 기자회견을 열고 월성 2·3·4호기 가동중단 등을 촉구했다.

 

김 위원장은 이어 경주와 울산은 지진 위험지대임을 거론하며 "사고가 나서 대피하려해도 울산이라는 대도시에서는 바로 집 입구에서부터 교통마비 상태에 직면할 수밖에 없음에도 이렇다 할 방재대책조차 없는 상황"이라고 짚었다.

그는 또 고준위 핵폐기물과 관련, "월성 4개 원전에서 나오는 고준위 핵폐기물의 양이 국내 모든 원전에서 나오는 양보다 더 많아서 이미 포화상태에 이르러 더 이상 보관할 곳이 없어 임시 저장시설을 지상에 만들어서 해결하려 하고 있다"고 우려를 표했다.

그러면서 그는 "최종 저장시설 건설이 사실상 쉽지 않은 조건에서 원자로뿐만 아니라 고준위 핵폐기물 임시저장시설까지 울산 인근에 계속 지어진다면 울산은 핵 병풍 속에 완전히 갇히는 신세가 될 수밖에 없다"며 "안전한 최종 또는 중간 저장시설이 만들어지지 않는다면 방법은 월성 2·3·4호기의 가동을 중단하는 길 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그는 최근 운영허가가 난 신고리 4호기에 대해 "울산시민의 안전이 그 무엇보다 우선이고, 그 책임이 있는 울산시장과 시의회가 신고리 4호기 시험가동 전에 안전조사가 이뤄질 수 있도록 나서야 한다"고 요구했다.

김 위원장은 아울러 "정부와 울산시는 핵발전소 사고 시 시민들의 안전에 대한 실효성 있는 방재대책을 마련하라"고 거듭 촉구했다. 최성환기자 csh@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