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자 유치 실패로 10여년 째 지지부진한 울산 북구 강동권 개발을 앞당기기 위해 울산시와 지역 정치권이 '경제자유구역'으로 지정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나서 성사 여부가 주목된다. 북구 강동권이 외국인 자본이나 기술 유치를 위해 경제 활동에 각종 혜택을 주는 일종의 특별경제구역으로 지정될 경우, 개발 촉진은 물론, 국제교육과 관광·휴양이 결합된 도시로 발전시킬 수 있다는 구상이다.
 
# 울산시, 경제자유구역 후보 신청 준비
현재 울산시가 정부에 경제자유구역 후보지 신청을 준비 중인 가운데 지정까지는 복잡한 절차와 까다로운 심사를 통과해야 하는데, 지역 국회의원들과 시의회가 강력한 측면 지원 체제를 구축키로 했다. 북구가 지역구인 더불어민주당 이상헌 국회의원은 11일 오전 국회에서 황세영 울산시의회 의장과 만나, 북구 강동권 개발을 앞당기기 위한 방안으로 '울산 경제자유구역' 지정을 제시하고, 구체적 추진 방안에 대해 심도있게 논의했다.

이 의원은 이 자리에서 "북구 강동권이 울산 경제자유구역으로 지정되면 국제적인 산업·물류·관광·비지니스 중심지이자, 북방경제협력 중심도시로 성장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특히 울산신항 등과 함께 북구 강동권이 경제자유구역에 포함되면 해외 투자자본 유치가 쉬워지고 각종 규제 완화로 '외국인학교 유치, 강동관광단지 활성화' 등 강동권의 조속한 개발이 보다 수월해질 것으로 기대된다"며 적극적인 추진 의사를 밝혔다.

이 의원의 이 같은 구상에 대해 황 의장은 적극적인 공감을 표하고, 시의회 차원의 전폭적인 협력을 약속했다. 국회 문화체육관광위 소속인 이 의원은 이미 강동관광단지의 조속 개발을 위해 지난해 7월 '관광진흥법 일부개정법률안'을 대표 발의해 법률적 미비점 보완하는 등 강동권 개발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하지만 그동안 여야의 대치로 국회에서 법안 논의는 좀처럼 진전을 보지 못하고 있다.
 
# 관광진흥법 개정으로 법률 미비점 해소
실제로 국회 사무처에 접수된 이후 이 법안은 지난해 9월 소관 상임위인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전체회의를 거쳐 같은 해 11월 법안소위에 넘어간 상태지만, 아직 심사 일정은 잡히지 않고 있다.

이 의원은 "10년 넘게 발 묶여 있는 강동권의 빠른 개발을 위해 다양한 방안을 모색 중"이라면서 "관광진흥법 개정을 통해 법률적 미비점이 해소되고 경제자유구역 지정으로 투자유치 등이 활발해지면, 강동권은 대표적인 국제교육·관광·휴양 명소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황 의장은 이날 이 의원과의 만남에 앞서 국회에서 무소속 강길부 의원(울산 울주군)과 접촉하고, '울산 경제자유구역' 지정에 대한 협조를 요청했다. 강 의원은 경제자유구역 업무 소관 상임위인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에서 활동하고 있는 만큼, 정부를 설득하고 지정 당위성을 설명할 수 있는 위치에 있기 때문이다.

또 같은 상임위에 자유한국당 박맹우 의원(울산 남구을)도 소속돼 있어 이번 '울산 경제자유구역' 지정을 놓고 울산의 여야 의원들이 함께 힘을 보탤 수 있는 여건이 마련된 셈이다.

강 의원은 이날 면담에서 "울산시가 경제자유구역 지정을 추진하고 있는 사실을 잘 알고 있다"면서 "현재 경제자유구역 후보지에 올라 있는 울산이 최종 확정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나서겠다고 입장을 밝혔다"고 황 의장은 전했다.

황 의장은 "강동권 개발은 울산의 미래 관광산업 명운이 달린 사안인데, 정부의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 사업으로 확정된 울산 외곽순환고속도로가 북구 강동까지 뚫리고, 경제자유구역으로까지 지정되면 외국자본은 물론 국내 민간자본 유치도 활발해져 강동관광단지 개발은 탄력을 받게 될 것"이라고 기대감을 표했다.   최성환기자 csh@·서울=조원호기자 uscwh@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