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계 최대 원전 밀집지역인 울산 울주군 서생·온양읍 7만여 주민들이 원전 중대 재난 발생 때 방사능 위험을 피해 외곽으로 피난할 수 있도록 '원전대피로' 건설에 청신호가 켜졌다.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소속 강길부 의원(울산 울주·사진)은 12일 열린 상임위 전체회의에서 산업통상자원부 정승일 차관에게 울주군 지역의 원전 대피도로 개설 필요성을 강조하고, 회의 직후 의원회관 사무실에서 신희동 원전산업정책국장을 만나 추진 사항에 대한 보고를 받았다.

강 의원은 이날 정 차관에게 "정부와 한수원이 영광 한빛 원전의 유사시 원전 대피도로로 사용될 법성~홍농 국지도 공사에 지원을 한 바 있다"며 "대규모 주거단지, 원전 등이 밀집해 있는 울주군에도 주민들의 안전을 위해 진하~남창간 원전 대피도로 개설에 원전 안전 책임이 있는 정부의 지원이 필요하다"고 요구했다.

이에 정 차관은 "진하~남창간 원전대피 도로 개설을 위해 산업부를 중심으로 국무총리실, 관련 부처, 한수원, 지자체와 협의하며, 심도 있게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영광 한빛원전 대피로의 경우 지난 2012년 12월 국무총리실, 기획재정부, 지식경제부, 국토해양부가 영광원전 지역숙원사업 합의를 통해 영광 법성에서 홍농 상하에 이르는 국지도 확·포장공사에 대해 2차선 도로 시설비는 국가가, 용지보상비는 지자체가, 4차로 확장비용은 한수원이 부담하기로 합의하면서 추진됐다.

진하~남창간 도로는 울주군 온양읍 남창리 부울고속도로 온양나들목(IC)를 기점으로 서생면 진하리 서생교 일대를 연결하는 길이 약 7.5㎞를 왕복 4차선으로 추진한다는 구상이다. 현재 울산시에서 원전대피도로를 추진하기 위해 사업타당성 조사 연구용역을 수행하고 있으며, 울산시와 강 의원실은 긴밀한 협조관계를 유지하고 있다.

강 의원은 "진하~남창간 도로는 유사시 지역민의 안전한 대피를 위한 대피도로로 서둘러 추진되어야 한다"며 "국무총리실, 관련 부처, 지자체, 한수원 등과 지속적인 협력을 통해 최선의 방향을 찾겠다"고 밝혔다.

한편, 산자부가 울주군 원전대피로 개설을 검토하겠다고 밝힌 이날 울산시의회 서휘웅 의원(더불어민주당)은 울산시에 제출한 서면질문을 통해 온양IC∼발리를 연결하는 도시계획도로(원전대피로) 개설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답변을 요구했다. 최성환기자 csh@·서울=조원호기자 uscwh@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