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해부터 정부에서는 국민 생명 지키기 3대 프로젝트의 하나로 오는 2022년까지 '교통사고 사망자 절반 줄이기'를 선정해 전 좌석 안전띠 의무화, 대형차량 첨단안전장치 장착 의무화 등 다양한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경찰청에 따르면 2018년 교통사고 사망자수가 2017년(4,185명)에 비해 9.7% 감소한 3,781명으로 6년 연속 감소하고 있는 추세이다. 하지만 현재 교통문화가 '차량 우선'으로 형성돼 상대적으로 보행자 사고에 여전히 취약하다.|

2018년 교통사고 사망자 중 39.3%(1,487명)가 보행 중 사고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했으며, 우리나라의 보행 사망자 비중은 OECD 국가 평균(19.7%, 2016년)와 비교해 2배가 넘는 39.9%의 수치이다.

이에 경찰청과 국토교통부는 보행자 사망사고를 줄이기 위해 '차량 소통'에서 '보행자 중심'으로 교통안전 패러다임을 전환하기 위해 도시부 제한 속도를 60→50㎞/h로 낮추고, 주택가·보호구역 등 특별한 지역은 30㎞/h로 지정하는 '안전속도 5030' 정책을 핵심으로 보행자 안전에 주력 할 계획이며, 보행자 사고가 잦은 곳 중심으로 전국적으로 교통안전시설 보강도 추진하고 있다.

울산중부경찰서에서도 음주운전으로 인한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지난 2월 20일부터 올해 말까지 주·야간 시간대를 불문하고 산업로 등 주요도로 및 대로변에 대대적인 음주 단속을 실시하고 있으며, 경로당 및 노인복지회관 방문해 노인들의 무단횡단으로 인한 교통 사망사고 예방을 위해 대대적인 홍보 활동을 실시하고 있다.

성인에 비해 상대적으로 교통사고에 취약한 어린이들을 위해 '보행 안전 인프라'를 구축해 최근 5년간(2014년~2018년) 어린이 보행자 교통사고 다발지역 안전진단을 실시해 교통안전 등급을 설정했다. 또 사고위험 취약지역에 교통경찰을 집중 배치하고 등하교시간에 맞추어 요일별로 학교를 지정해 지역 경찰관을 배치해 안전 확보 및 법규 위반에 대해 집중 단속하고 있다.

어린이집·유치원·초등학교 어린이 대상으로 '방어보행 3원칙(서다-보다-걷다)' 교육을 통해 보행 할 때 안적수칙 습관화 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SNS 등 다양한 매체를 활용해 교통안전정책에 대해 대대적으로 홍보 할 예정이다.

또한 지자체와 협력해 운전자가 불법 주정차 차량으로 인해 시야가 좁아져 차량 사이로 도로를 횡단하려는 아이들을 보지 못해 사고가 발생 할 것을 예방하기 위해 보도·보행로 확충 주정차 등 단속용 CCTV 설치 확대하고 어린이 보행안전에 불편을 주는 불법 플래카드, 안전펜스 대용의 거리 조경수 등에 대해서도 일제 제거 및 정비할 예정이다.

이처럼 보행자 사고를 줄이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하고 있지만 무엇보다 가장 중요한 것은 운전자의 인식 전환이 가장 필요하다. 아직도 운전자 중 일부는 '차가 먼저니까 사람들이 알아서 피하겠지'라고 생각해 보행자 사고에 대해 주의를 하지 않고 운전을 하다가 사고가 나는 경우가 많다.

이제부터라도 '차량 우선'이라는 생각 대신 '사람이 먼저'라는 생각을 가지고 방어 운전을 하여 보행자 사고 줄이기에 같이 동참해주면 좋겠다.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