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시교육청이 일선학교 교원들의 업무량을 줄이기 위해 공문서 감축과 함께 교육연구활동 중심의 교무업무를 재구조화하고, 사서교사를 배치하겠다고 밝혔다.

또 일선 학교장에게 위임돼 있는 기간제 교사 선발 업무의 교육청 이관을 검토하고 방과후학교를 지자체와 공동 운영하는 한편, 위임전결 규정 정비 등을 통해 각종 업무처리 절차를 간소화하기로 했다.

시교육청은 14일 시의회 교육위원장인 천기옥 의원이 학교업무 정상화를 위한 인력 충원 등을 요구한 서면질문에 대한 답변을 통해 이 같은 대책을 내놓았다.

시교육청은 우선 공문서를 줄이기 위한 구체적인 방안으로 "외부 공문관리프로그램 도입과 불편한 공문서 신고제 운영, 공문게시판 주제영역 개선, 공문감축 모니터링 등을 통해 지난해 대비 학교공문 발송량을 4% 감축할 계획"이라고 목표를 정했다.
시교육청은 또 "교사와 행정직원 20명이 참여하는 공문서 감축 TF팀 구성과 함께 학교로 발송하는 공문 유통현황을 분기별로 모니터하고, 외부공문프로그램을 활성화해 학교공문서를 감축하겠다"고 했다.

시교육청은 교육연구 중심의 교무업무 재구조화와 관련해선 "지난해 말 실시한 교원업무 정상화 방안 마련을 위한 용역 결과를 바탕으로 관리자, 교사, 행정직, 교육업무실무원(총 38명)으로 구성된 학교업무정상화추진단을 조직했다"면서 "이를 울산교육정책연구소와 연계해 균형있는 교원업무 경감으로 학교업무 정상화 시스템을 마련하겠다"고 전했다.

시교육청은 이와 함께 "지자체와 공동 교육사업 추진 필요성에 대한 공감과 인식의 폭을 확대하는 과정을 거쳐 서로나눔교육지구(혁신교육지구) MOU체결 등 기본적인 토대를 구축해 방과후학교 운영에서 발생할 수 있는 시행착오를 줄이겠다"고 말했다.

아울러 "학교급별로 위임전결 항목을 협의해 보직교사 결재 비율을 40% 이상 권장하고, 교감·학교장 결재 비율은 30% 미만으로 낮추는 등 각종 업무처리 절차 간소화를 위해 학교업무정상화 추진단에서 업무처리 간소화 매뉴얼 제작, 현장에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시교육청은 기간제 교원 임용업무 이관에 대해서는 "기간제 교원을 교육청에서 일괄 선발 배치할 경우 학교급별, 지역별, 교과별 특성을 고려한 수요자 중심 선발과 적재적소 배정에 어려움이 많을 것으로 예상된다"며 "재정과의 예산 편성, 정책관의 고시 업무담당 인력 충원 및 조례 개정 등의 행·재정적 협조와 실효성에 대한 충분한 검토가 필요하다"고 유보적 입장을 취했다.
시교육청은 학교 행정업무 인원 충원에 대해서는 "향후 조직 진단·분석을 통해 단위학교 현장지원 중심의 기능 재정립과 조직개편 등의 다양한 방안을 검토하겠다"고 했다. 최성환기자 csh@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