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1운동 및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을 기념하는 '독립의 횃불, 전국 릴레이' 행사가 16일 울산 중구 젊음의거리에서 열린 가운데 송철호 울산시장, 황세영 울산시의회 의장, 노옥희 울산시교육감, 박태완 중구청장, 정갑윤·이상헌 국회의원, 이경림 광복회 울산지부장, 학생과 시민 등이 대한독립만세를 외치고 있다.  유은경기자 usyek@
3·1운동 및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을 기념하는 '독립의 횃불, 전국 릴레이' 행사가 16일 울산 중구 젊음의거리에서 열린 가운데 송철호 울산시장, 황세영 울산시의회 의장, 노옥희 울산시교육감, 박태완 중구청장, 정갑윤·이상헌 국회의원, 이경림 광복회 울산지부장, 학생과 시민 등이 대한독립만세를 외치고 있다. 유은경기자 usyek@

3·1 운동 100주년을 맞아 선열들의 고귀한 희생을 되새기기 위한 '독립의 횃불'이 울산을 밝혔다. 울산보훈지청은 지난 16일 울산 중구 젊음의거리에서 '독립의 횃불, 전국릴레이' 행사를 개최했다.

'독립의 횃불, 전국 릴레이'는 1919년 전국적으로 일어난 3·1만세운동과 대한민국임시정부 수립 과정과 역사적 의의를 알리기 위해 마련됐다.
지난 1일 서울에서 열린 삼일절기념식에서 시작돼 총 42일간 울산을 포함해 전국만세운동지역 22곳 2,019명의 봉송 주자를 거쳐 오는 4월11일 대한민국임시정부수립 기념식에서 마무리된다.

이번 울산 행사에는 송철호 울산시장을 비롯해 노옥희 울산시교육감, 이상헌·정갑윤 국회의원, 황세영 울산시의회 의장, 독립 유공자 후손, 학생, 군인, 경찰, 온라인 공모에 선정된 시민 등 100명의 주자가 함께 참여했다.

주자들은 젊음의거리에서 메가박스 앞까지 600m가량을 행진하며 만세를 외치면서 100년 전 전국에 울려 퍼진 만세 운동을 재현했다. 독립의 횃불을 봉송하는 릴레이 행사에 이어 열린 2부 행사에서는 시·노래공연과 독립만세운동 재현연극, 청소년 플래시몹 공연 등이 펼쳐졌다.

울산에선 1919년 당시 언양, 남창, 병영 3곳에서 만세운동이 일어났다. 특히 이틀간에 걸쳐 만세 시위가 펼쳐진 중구 병영은 3·1운동 당시 울산의 저항정신을 상징하는 곳이다. 1919년 서울에서 3·1운동이 일어나자 당시 서울에서 유학 중이던 울산 병영 출신 한명조, 이영호 등은 고향으로 내려가 지역 청년들에게 이 사실을 알리고, 만세 운동에 동참할 것을 호소했다.

이에 지역 청년들은 4월 4일 오전 9시 지금의 병영초등학교인 일신학교 교정에서 축구 경기를 가장해 모여 축구공을 차올리는 것을 신호로 일제히 '대한독립만세'를 외치며 거리로 나갔다. 이틀간 이어진 만세운동에서 일본군에 의해 4명이 목숨을 잃고 많은 사람들이 다쳤다. 22명은 감옥에 투옥됐다.

현재 병영 삼일사에는 병영만세운동을 하다 일제의 총탄에 순국한 김응룡, 문성초, 엄준, 주사문 4명의 열사와 옥고를 치른 권석운, 김송근, 김장수 등 22명의 열사의 위패와 영정, 국가가 준 훈장 등이 모셔져 있다.

울산보훈지청 관계자는 "100년 전 병영만세운동을 비롯해 울산지역에서 희생정신을 발휘한 선열들의 고귀한 뜻을 기리는 마음을 담아 횃불 릴레이 행사가 진행됐다"고 전했다.  조홍래기자 usjhr@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