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시는 17일 청각·언어장애인의 유일한 소통수단인 수어통역 활성화를 위해 관련기관에 수어통역사를 추가로 배치하고, 농인들의 공공기관 등 민원 불편을 해소하기 위한 방안을 강구해 나가기로 했다. 시는 이날 시의회 김시현 의원(더불어민주당)이 '청각·언어장애인 수어통역 지원 현황과 대책'을 요구한 서면질문의 답변을 통해 이 같은 계획과 방침을 밝혔다.

시는 지역에 한곳 뿐인 수어통역센터 활성화에 대해 "전국 수어통역센터의 수어통역사 현황을 확인한 결과, 우리 시는 수어통역사 1인당 593명의 청각·언어장애인을 담당하고 있다"면서 "이는 대구(730명), 부산(783명), 인천(882명)에 비해 양호하지만, 대전(420명), 광주(541명)에 비해서는 열악하다"고 현황을 전했다.

시는 "따라서, 청각·언어장애인들의 언어권과 삶의 질 향상 및 수어통역센터 활성화를 위해 수어통역사를 추가 배치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시는 또 공공기관의 농인 민원 응대에 대해 "청각·언어장애인이 시나 공공기관을 찾으면 수어통역센터에 수어통역사 파견을 요청하는데, 작년 한해 동안 센터에서 제공한 출장·내방·전화통역서비스는 총 1만622회에 달하고, 취업알선 등 상담과 수어교육 등도 다수 제공했다"고 실적을 설명했다.

시는 이어 "수어통역센터에선 공공기관 등에서 통역서비스 지원을 요청할 경우, 수어통역사를 상시 파견할 수 있도록 일정관리, 비상연락 등을 갖추고 있으며, 자원봉사자도 활용하고 있다"면서 "앞으로 수어통역센터 운영 활성화와 수어교육 지원 등을 통해 농인들의 언어권 보장에 더욱 노력하겠다"고 약속했다. 최성환기자 csh@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