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상남도의회 경제환경위원회 한옥문(양산1·자유한국당) 의원은 양산시 산막일반산업단지 및 북정동 공업지역의 고질적인 악취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경남도 생활악취방지조례안'을 발의했다고 17일 밝혔다.

한 의원은 지난 1월부터 양산시 북정동 일반주거지역 일원에서 발생하는 악취로 안한 주민들의 고통을 해결토록하는 도의회 5분자유 발언 등을 통해 악취 문제 해결을 위한 대책마련을 촉구, 경남도 차원의 악취관리지역 지정을 건의해왔다.

양산 산막공단과 인접한 북정동의 경우 약 1만 세대(2만2,427명)가 거주하고 있으며 산막일반산업단지와 유산, 어곡일반산업단지가 좌우로 소재하고 있다.

특히 산업단지 외에도 북정동 일반공업지역 등에 공장들이 집중 분포하고 있어 2만3,000여 주민들의 생활터전인 주거지역이 각종 공장들로 둘러싸여져 있는 형상으로 지난 2015년부터 4년 동안 약 160건의 악취민원이 발생한 지역이다.

한옥문 의원은 먼저 지난 1월에 있었던 제360회 임시회에서 5분 자유발언을 통해 양산시 북정동 공업지역에서 발생하는 악취로 인해 인근 주민들이 겪고 있는 고통에 대해 경상남도에서 대책을 수립해 줄 것을 촉구하며 '산막일반산업단지 악취관리지역'지정을 건의했다.

이어서 지난 2월에는 경제환경위원회 소속 전 의원 및 북정동 주민 약 1,300여명의 서명을 받아 경상남도에 '산막일반산업단지 악취관리지역 지정'을 촉구 했다.

한옥문 의원은 "오랜세월 악취로부터 고통받아온 북정동 주민들의 고통을 해소하기 위해 미력하지만 도의원으로서의 역할을 다하고자 노력하고 있다"며 "이와 아울러 도내 전역에 대한 악취 발생 예방과 저감을 위해 '경상남도 생활악취 방지 조례안'도 발의하게 됐다"고 밝혔다. 이수천기자 lsc@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