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항만 내 관측소 설치 현황 모니터링
선박전원 육상전력 공급장치 확대
LNG선 전환 지원·인센티브제 등
유해가스 저감 친환경인프라 구축


 

해양수산부과 환경부가 협약을 맺고 강도높은 항만 대기질 개선 정책 추진을 본격화한 가운데 울산항도 친환경 항만 인프라 구축을 위해 중장기 플랜을 구체화하고 나섰다. 

# 울산항 인근 농도 지역 평균보다 높아
울산항만공사(UPA)는 2023년까지 항만 구역 내 미세먼지 배출량을 31㎍/㎥로 내려 종전보다 30% 감축하기로 했다.

지난 2017년 기준으로 볼 때 울산항과 근접한 관측소(여천동)의 미세먼지 농도는 45㎍/㎥로, 이는 울산지역 전체 수치인 43㎍/㎥ 보다 2㎍/㎥높다. 이를 위해 가장 먼저 울산항 대기오염 측정망을 설치하고 유해가스 현황을 모니터링 하기로 했다. 

지난 2017년 9월부터 항만 내에 6대의 간이측정소(PM 측정가능)를 설치·운영하고 있지만 선박 유해가스(SOx·NOx) 측정에는 한계가 크다보니 실제 항만 내 대기오염 현황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고 있다. 간이측정기는 미세먼지 측정만 가능한 데 반해 관측소는 환경부 고시 대기오염 물질 8종을 측정할 수 있다.

UPA는 이와함께 항만내 비산오염을 최소화하기 위해 24대의 비산화물 수송차량 10대 이상의 덮개를 밀폐형으로 전환할 예정이다. 이는 운송 중 발생하는 화물비산 저감을 위한 위한 조치다. 울산항은 석탄, 사료부원료 등 연간 1,600만T의 비산화물을 취급하고 있다. 

# 국내 미세먼지 주요 배출원인 지목
UPA는 또 노후 예선의 엔진을 LNG 선박으로 전환하는 사업도 추진한다. 정부로부터 1척 전환을 위한 예산 14억을 확보한 상태다. 친환경선박 지원대상 및 지원비율이 확대되면 LNG 전환 선박을 위한 예산을 추가 확보할 방침이다. 현재 울산항에는 7개 업체가 48척의 예선을 공동순번제로 운영하고 있다. 평균 선령은 12.6년으로 이중 10년 이하 선박은 48%인 31척, 20년 이상 선박은 35%인 17척에 달한다. 

선박전원 육상전력 공급장치 설치(AMP)도 확대한다. UPA는 본항 일반부두 1개 선석에 AMP를 시범 설치할 계획이다. 그동안 이 선석은 소규모 선박들이 접안한 뒤 선박들이 안전장치를 사용하기 위해 내연기관을 가동하는 과정에서 배출되는 가스에 노출돼 왔다. AMP가 신설되면 울산항 AMP는 46개로 늘어나게 된다. 울산에는 현재 장생포내 통선장, 소형선부두, 해경부두와 매암부두, 온산항 예부선정계지, 신항 작업부두, 남화물양장, 울산본항 등에 45개의 AMP가 설치돼 있다. 

이같은 정책은 항만이 국내 수출·입 화물의 99%를 처리하는 국가경제의 요충지이자 국내 미세먼지의 주요 배출원으로 지목된데 따른 조치다.

# 환경·해수부와 저감 조치 협력키로
이에 따라 UPA는 이미 친환경성 선박에 대한 항비를 감면해주는 인센티브율을 확대하면서 친환경 항만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지난해까지는 ESI(Environmental Ship Index) 스코어가 31이상 이면 입출항료 10%를 감면해줬는데 올해부터는 40 이상일 경우 20%로 감면율을 높였다. 또 울산항 친환경연료 벙커링 활성화 인센티브 제도를 운영해 친환경 연료 사용 확대 유도로 클린항만 조성과 지역 급유 시장 활성화도 도모하고 있다. 

한편 환경부와 해양수산부는 이날 오는 2022년까지 항만 지역의 미세먼지를 절반 이상 줄이기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이번 MOU에 따라 해수부는 황산화물 배출규제 해역과 저속운항 해역을 지정하고, 항만 내 미세먼지를 줄이는 육상전원공급설비를 설치하게 된다. 하역장비인 야드트랙터의 연료는 경유에서 액화천연가스(LNG)로 바꾼다.  

환경부는 항만 내 대기오염물질 상시 측정망을 확충하고 내년중 친환경 항만 인프라 구축에 따른 대기질 개선 효과를 분석한다. 항만 출입이 잦은 노후 경유차의 저공해 조치도 지원한다.  

양 부처는 또 고농도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 발생 시 노후 경유차와 날림(비산)먼지 배출사업장에 대한 관리를 강화하는 추가 대책을 강구한다. 정례적으로 정책협의회를 열어 미세먼지 저감 이행 상황도 점검한다.    하주화기자 usjh@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