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속보】= 예비타당성 면제 사업으로 지정된 '울산외곽순환도로' 일부 구간을 고속도로가 아니라 일반 국도로 건설하겠다는 기재부의 발표가 뒤늦게 알려져(본보 2019년 3월 18일 1면 보도) 논란이 일자, 송철호 시장이 19일 긴급 기자회견을 열어 해명하고 진화에 나섰다.

# "고속도로 결정구간 조속 착수"
송 시장은 우선 논란과 관련해 "최근 한국개발연구원(KDI)에서 예타면제 사업 추진을 위한 '사업 적정성 검토' '연구진 참여 공고' 세부 사업계획서에 따르면 사업구간을 '고속도로' 구간과 '대도시권 교통 혼잡도로' 구간으로 나눠 추진하는 것으로 공고돼 논란이 일고 있다"며 "문제는 전 구간 고속도로가 아닌 농소(가대IC)에서 강동까지 10.8㎞ 구간을 혼잡도로로 건설할 경우 울산시에서 사업비의 일부분을 부담해야 하는 어려움이 있다"고 토로했다.

지금까지 사업 추진 과정의 어려움도 털어놨다. "이 사업은 이전 집행부에서 경부고속도로 미호JCT~동해고속도로 범서IC간 10.5㎞를 고속도로로 건설하는 것으로 신청했으나 기획재정부 예비타당성 조사 결과 부적합 판정을 받아 추진이 어렵게 된 사업이었다"고 운을 뗀 그는 "이 도로가 강동권 관광 개발과 원전 대피로 기능 확보는 물론 산업수도 울산의 미래 동력을 이끌어갈 핵심 교통인프라 사업이라고 생각하고 반드시 추진해야겠다는 의지를 갖고 25.3㎞ 전 구간(고속도로 건설 추진)을 중앙 정부에 건의했다"고 말했다.


이후 "지난 1월 29일 정부 발표문에 따르면 울산외곽순환도로는 경부선, 동해선과 국도 31호선 연결 간선도로를 신설해 도심 교통혼잡 해소와 미포국가산단 등 18개 산업단지 연계 강화에 따른 물류비용 절감 등으로 지역산업 기반조성에 기여하는 것으로 사업구간을 두서면에서 북구 강동동까지 예타면제 사업으로 추진하는 것으로 명시돼 있다"며 "울산시는 KDI 세부 사업계획 발표 결과에 대한 당혹감과 열악한 재정사정 등을 청와대와 당정협의회에 건의해 전 구간 고속도로 건설의 필요성을 지속적으로 주장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 "이미 고속도로로 결정된 구간에 대해서는 빠른 시일 내 사업이 착수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혼잡도로로 결정된 구간에 대해서는 '제2차(2021년~2025년) 고속도로 건설 5개년 계획'에 반영해줄 것을 건의하는 등 당초 울산시 요구안이 수용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자신했다.

 

송철호 울산시장은 19일 울산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조선경기 회복 가속화에 따른 지원 사업과 울산외곽순환도로 건설 예타면제 사업 범위 논란에 대한 입장을 밝히고 있다.  유은경기자 usyek@
송철호 울산시장은 19일 울산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조선경기 회복 가속화에 따른 지원 사업과 울산외곽순환도로 건설 예타면제 사업 범위 논란에 대한 입장을 밝히고 있다. 유은경기자 usyek@

 


# "국도 구간, 고속도로 5개년 반영 건의"
실제로 송 시장은 이달 들어 청와대를 방문하거나 더불어민주당 지도부와 예산정책협의회를 개최한 자리에서 외곽순환고속도로를 전액 국비 사업으로 추진해달라고 요청하기도 했다.

울산 외곽순환도로 건설 사업은 울산시 울주군 두서면 경부고속도로 미호 JCT~동해고속도로 범서 IC~호계동~북구 강동동 국도 31호선과 연결하는 총연장 25.3㎞ 4차로로 뚫린다.  

울산시의 숙원사업인만큼 민선 7기 취임한 송 시장은 사업 추진을 위해 정부에 국가균형발전 차원에서 전면 재검토해 예타 면제 사업으로 지정해 줄 것을 지속 건의했다.

올해 1월 17일 문재인 대통령은 울산을 방문한 자리에서 "울산외곽순환고속도로가 강동까지 뚫릴 수 있도록 하겠다"고 약속했고, 곧바로 1월 말 예타 면제사업으로 지정됐다. 이후 2월 18일 기재부가 발표한 사업계획서에 일부 구간이 고속도로가 아닌 혼잡도로 개설사업으로 계획된 사실이 확인됐고, 울산시는 대책 마련에 분주한 상황이다.  김지혁기자 uskjh@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