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년 4월에 치러질 제21대 국회의원 선거를 1여 년 앞두고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이 후보자 공천 규칙을 마련하기 위한 기구를 띄우며 본격적인 공천 개혁 경쟁에 돌입했다.

민주당은 20일 내년 총선 공천 룰을 논의하기 위한 공천제도기획단(가칭)을 구성하고 본격 가동한다고 밝혔다. 민주당은 이 기획단을 통해 권리당원 권한, 후보 경선 방식 등 구체적 공천룰을 당내에서 충분히 공론화한 이후 이르면 총선 1년 전인 다음 달 중순까지 큰 틀의 룰을 확정 지을 방침이다.
이날 민주당  관계자에 따르면  "공천룰을 공론화하기 위한 기구를 조만간 띄울 계획"이라며 "그동안 실무 준비를 해왔고, 추후 집중 논의가 필요하면 회의를 여러 번 한다든가 워크숍을 열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평소 정치적 견해에 구애받지 않고 당내 다양한 의견을 수렴할 수 있는 분들로 (기획단을) 구성할 것"이라며 "당헌·당규 개정, 공천룰 조정, 전략적 판단 등을 종합적으로 논의할 수 있는 분들을 모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이 관계자는 "당내 의견을 최대한 수렴해 공천룰의 기본 골간을 확정할 것"이라며 "4월 중순께 당 차원에서 공식 발표를 하는 것을 목표로 차질 없이 준비하고 있다"고 전했다.

한국당도 이날 첫 회의를 갖고 활동에 들어간 신정치혁신특별위원회를 통해 그간 당의 고질적인 문제였던 공천 시스템을 대대적으로 개편할 것으로 알려졌다. 신정치특위는 과거 '공천 파동'으로 당이 여러 차례 위기에 빠진 점을 반면교사로 삼아 혁신을 이루겠다는 방침이다.

신정치특위 위원장을 맡은 신상진 의원은 이날 기자들에게 "공천 시스템 개혁, 국회의원 특권 개혁, 선거제도 개혁 등 크게 세 가지를 논의할 것"이라면서 "투명하고 공정한 공천 시스템은 물론 신인들의 정치 진입장벽을 낮추는 방안, 선거 비용을 줄이는 방안 등을 두루 다룰 것"이라고 말했다.
신정치특위는 황교안 대표 체제 출범 전 비상대책위원회가 정치개혁소위원회 활동을 통해 검토했던 공천제도 개혁안 등도 종합적으로 다룰 계획이다. 서울=조원호기자 uscwh@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