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유한국당이 20일 경찰의 김기현 전 울산시장 측근 비리의혹 수사에 대한 검찰의 '무혐의' 결정을 고리로 또다시 특검 카드를 꺼내 들었다.

지난해 6·13 지방선거를 앞둔 당시 김 시장 후보의 비서실장 등의 비리의혹을 수사한 황운하 전 울산지방경찰청장(현 대전지방경찰청장)과 드루킹 댓글조작 사건을 수사한 이주민 전 서울지방경찰청장에 대한 특검 수사가 필요하다는 판단에서다.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18일 김학의 전 법무차관의 별장 성 접대 의혹, 고(故) 장자연 씨 사건 등에 대해 "검경의 명운을 걸고 철저히 수사하라"고 지시한 가운데 '황운하·드루킹 특검'으로 맞불을 놓은 모양새다.

한국당은 무엇보다 이날까지 사흘째 이어온 황운하 청장을 향한 공세에 주력했다.

황 청장이 6·13 지방선거 당시 한국당 후보였던 김 전 시장의 측근을 수사함으로써 김 전 시장의 낙선에 영향을 끼쳤고, 최근 이 사건에 대해 울산지검이 무혐의 결정을 내리면서 경찰이 무리한 수사를 했다는 점이 입증됐다는 것이 한국당의 입장이다.

황교안 당 대표가 주재해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청와대특감반 진상조사단 및 김경수 드루킹 특위 연석회의'에는 김기현 전 울산시장도 참석해 황 청장을 향한 비난의 날을 세웠다.

김 전 시장은 이날 회의에서 자신의 비서실장 비리 의혹 사건에 대한 검찰의 '불기소결정문'을 들고나와 한 줄씩 읽으면서 황 청장이 무리한 수사로 6·13 지방선거에 부당하게 개입했다고 주장했다.

김 전 시장은 "검찰의 불기소결정문은 황 청장의 수사가 전형적인 정치개입이자, 공작수사였다는 증거자료"라며 "황 청장의 단순 실수가 아니라 고의적·계획적으로 누군가의 지시를 받았을 것이라 추단되는 행위"라고 강조했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황 청장은 경찰인지 악성 흑색선전 유포 조직인지 의심스럽다"며 "황 청장은 경찰청에 있을 게 아니라 검찰청 조사실에 가서 빨리 수사를 받아야 마땅하다. 만약 철저한 수사가 이뤄지지 않는다면 이 사건은 특검으로 밝힐 수밖에 없다"고 가세했다.

한편, 한국당은 21일 오후 대전지방경찰청 앞에서 황운하 청장 규탄집회를 열어 공세에 주력한다. 이날 '공작수사 진실규명 및 황운하 파면·규탄대회'에는 한선교 당 사무총장과 안효대 울산시당위원장, 육동일 대성시당위원장, 주요 당직자, 당원 등 600여 명이 참여할 예정이다.

앞서 한국당 대전시당은 전날 낸 논평을 통해 "민주주의를 왜곡하고 압살한 황운하 청장은 더 이상 대전 치안을 맡을 자격이 없다"며 사퇴를 촉구했다. 최성환기자 csh@·서울=조원호기자 uscwh@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