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 혁신도시로 옮기기로 한 10개 공공기관 이전이 완료된 가운데 정부가 추가로 계획 중인 '공공기관 이전 시즌2'에서 울산으로 옮겨올 가능성이 있는 공공기관은 15개 정도로 파악됐다. 1차 이전 때와 마찬가지로 주로 에너지, 노동·복지, 재난안전 관련 공공기관들이 추가 이전 후보로 꼽히는데, 이들 기관의 울산 이전이 성사되면 지역경제 활성화와 혁신성장 기반 마련은 물론, 에너지산업 클러스터 구축과 연구개발(R&D) 기능이 크게 강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울산시는 19일 국가균형발전위원회가 수도권에 위치한 총 122개 공공기관의 추가 지방 이전을 위해 진행하고 있는 타당성 조사 용역에 맞춰 '지방이전 공공기관 유치 태스크포스(TF팀)'를 본격 가동, 유치 전략을 짜고 있다고 밝혔다. 앞서 시는 지난 13일 열린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 등 여당 지도부와의 예산정책협의회에서 지역의 주요 현안사업으로 '추가 이전 대상 공공기관 유치'를 건의했다.

시가 공공기관 추가 이전 시 울산으로 올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판단, 민주당 지도부에 유치를 건의한 공공기관은 에너지 분야와 노동·근로복지, 재난안전 분야에 걸쳐 모두 15개 정도다. 우선 에너지 관련 공공기관으로는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 △한국에너지정보문화재단 △한국스마트그리드사업단 △한국석유관리원 △한국지역난방공사 △한국환경산업기술원 △한국환경공단 △환경보전협회 등 8개다. 또 노동·근로복지 공공기관은 △노사발전재단 △사회보장정보원 △한국장애인공용공단 △한국노인인력개발원 △학교법인 폴리텍대학 등 5개를 꼽고 있다. 이와 함께 재난안전 분야에서 울산 이전 가능성이 있는 공공기관은 △한국소방산업기술원 △한국원자력안전공단 2개가 점쳐진다.

시는 이들 공공기관들이 추가로 이전해 올 경우 지역 발전을 위한 새로운 활로를 열고, 침체된 지역경제 활성화 등 시너지효과가 적지 않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무엇보다 울산혁신도시로 이전을 완료한 10개 공공기관에 추가 기관까지 이전해 올 경우 에너지 분야의 연구개발(R&D) 클러스터 구축은 물론 재난안전과 노동·복지 분야의 회기적인 인프라 확대를 통한 혁신성장의 기반을 마련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민주당 이해찬 대표는 지난 13일 울산시와의 예산정책협의회에서 "공공기관 이전에 관심이 많을 텐데 국가균형발전위원회가 관련 용역을 하고 있다"며 "곧 용역 결과가 나오면 각 시·도와 협의해 판단하겠다"고 말했다.

시는 이들 추가 이전 공공기관 유치와 함께 특수 국가기관 설립·유치에도 지역 역량을 결집해 나갈 방침이다. 시가 우선 설립·유치를 희망하는 국가기관으로는 행정안전부 산하의 '국립지진방재센터'와 환경부 소관의 '동남대기환경청' 설립이다. 또 기상청 산하의 '울산기상청 승격'과 '고등법원 원외재판부 설치'도 추진하고 있다.
시는 시민생활과 밀착된 이들 국가기관이 인근 부산과 대구 등의 관역권역에 묶여 있거나 반대로 관할 구역 부족 등을 이유로 부재 중인 지역 상황을 해소하기 위해 정부 차원의 정책적 배려를 요청 중이다.

지역 정치권도 공공기관 추가 이전과 국가기관 울산 설립을 위해 대정부 설득 에 적극 나서고 있다. 시의회 황세영 의장은 "공공기관 추가 유치를 통해 성장 거점을 마련하고, 기후환경과 공해관리, 안전·권익구제 등 시민의 삶과 직결된 인프라를 확보해 광역시다운 면모를 갖출 수 있도록 시의회 차원에서도 힘을 보태겠다"고 말했다.    최성환기자 csh@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