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중당 김종훈 의원이 지난 22일 울산시청 시장실에서 송철호 시장을 만나 울산대교 통행료 인하와 역사문화 테마관광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 방안을 논의하고 있다.
민중당 김종훈 의원이 지난 22일 울산시청 시장실에서 송철호 시장을 만나 울산대교 통행료 인하와 역사문화 테마관광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 방안을 논의하고 있다.

민중당 김종훈 의원(울산 동구)은 지난 22일 송철호 울산시장 등을 만나 울산대교 통행료 인하와 역사문화 테마관광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 방안을 논의했다.

김 의원은 이날 울산시청에서 송 시장을 만난 자리에서 울산 근대 역사와 항일운동을 기리는 역사기념관의 동구 건립을 요청했다.
김 의원은 시립박물관과 미술관 등이 위치한 남구와 중구, 울주군 등과 비교해 동구에는 국립·시립시설이 없는 점을 제기하고 역사기념관 필요성을 강조했다. 테마관광과 연계해 역사교육과 문화까지 접목해 시너지 효과를 높일 수 있다는 게 김 의원의 주장이다.
이에 송 시장은 유관기관과 논의해 검토해 보겠다는 입장을 전했다고 김 의원은 밝혔다.

김 의원은 이날 국회에선 김하균 울산시 기획조정실장과 김춘수 교통건설국장을 만나 울산대교 통행료 인하 문제를 논의했다.
김 의원은 "조선업 침체가 장기화되면서 동구의 많은 노동자들이 일자리를 잃고 석유화학공단으로 옮겨 출퇴근하는 경우가 많다"며 "불안정한 일자리에 계신 분들에게 한 달에 십여만원이 넘는 통행료는 상당한 부담"이라고 지적했다. 또 "이런 부담이 결과적으로 지역 원룸 등 공실률 증가에도 영향을 미치게 된 것"이라고 전했다.

통행료가 이중과세적 성격이라는 문제는 예전부터 지적됐다는 게 김 의원의 주장이다.
김 의원은 "울산대교는 민자사업자 적자를 세금으로 보전해 준다"면서 "국가산업단지 입주기업들은 이미 임대료나 세금을 납부한 상황에서 산단을 잇는 대교 통행료까지 별도 징수하는 것은 이중과세라는 지적이 있다"고 말했다.
특히 "조선업 경기침체로 정부도 고용위기지역 등을 지정하고 지원하는 만큼 울산시도 조선업 회복과 경기활성화 차원에서 울산대교 통행료 문제를 중앙부처 및 민자사업자와 심도 있게 검토해야 할 것"이라고 협조를 당부했다.
김 기획조정실장 등은 "미처 살피지 못한 부분이 있었다"며 "해당 내용을 적극 검토해 보겠다"고 말했다.

한편, 김 의원은 이날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울산 등 조선업 경기침체로 어려운 지방자치단체들의 고용위기지역 지정 연장을 정부에 요구했다.
김 의원은 "2015년 말 18만6,000명이던 조선업 종사자들 중 8만명이 일자리를 잃었고, 남은 노동자들도 임금삭감 등으로 고통 받았다"며 특히 "현대중공업이 위치한 울산 동구 역시 35,000여 명이 해고됐고, 인구는 13,500명 가까이나 줄었다"고 지역 사정을 설명했다.
김 의원은 또 "조선업 수주가 다소 늘었지만 이 수주가 일자리 창출로 이어지기에는 아직 많은 시간이 필요하고 인구감소, 자영업자 폐업, 높은 공실률 등 지역경제도 사실상 바닥"이라며 "조선업이 본격적으로 회복되고 위기가 극복될 때까지 정부 지원이 이어지길 부탁드린다"고 요청했다.  서울=조원호기자 uscwh@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