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해 6·13 지방선거를 앞둔 당시 김기현 울산시장 측근 수사에 대해 검찰이 '무혐의' 결정을 내린 이후, 편파·기획수사에 대한 전방위 공세를 이어온 자유한국당이 이번엔 황운하 전 울산경찰청장(현 대전경찰청장)의 발언과 태도를 문제삼았다.

자유한국당 울산시당은 24일 논평을 내고 "검찰의 무혐의 처분으로, 공권력을 앞세워 한국당과 김기현 시장을 죽이려 했던 편파·기획수사의 전모가 드러났다"며 "하지만 공작정치 주범, 황운하 씨의 궤변이 도를 넘고 있다"고 비난했다.
황 청장이 지난 21일 기자회견을 통해 "한국당이 제안한 특검을 환영한다"며 "특검을 통해 토착비리와 편파수사를 밝히자"고 반박한데 대해 한국당 시당이 발끈하고 나선 것이다. 

한국당 시당은 논평에서 "공권력에 의한 민심 왜곡으로 지방선거를 망친 수사책임자이자 장본인인 황씨는 대전경찰청장에서 즉각 사퇴하고, 울산시민에게 석고대죄함이 마땅함에도, 억지주장과 궤변으로 또다시 울산시민들을 욕보이고 있다"고 각을 세웠다.
이어 "황씨는 이번 검찰의 불기소결정문에 의해 자신의 정치공작 범죄행위가 적나라하게 드러나자 의인 코스프레, 피해자 코스프레를 하고 있다"면서 "검경수사권 조정 탓을 하며 반성은 커녕 오히려 진짜 피해자들과 울산시민들을 두 번 죽이는 작태를 서슴지 않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구체적으로 "결정문엔 '혐의 입증이 전혀 없다', '무죄 선고가 뻔한 이 사건에 관해 아니면 말고 식의 신중하지 못한 기소의견 송치는 수사기관의 책임을 다하지 못한 것'이라는 말까지 있다"며 "다섯 차례나 보완수사 지시를 했는데도 경찰이 이를 받아들이지 않고 기소의견으로 넘겼다고도 했다"고 소개했다.
한국당 시당은 논평 말미에 "공권력을 악용한 추악한 선거공작의 민낯을 반드시 밝혀낼 것"이라며 "울산 선거를 망치고 표심을 도둑질한 황씨는 더 이상 민중의 지팡이인 경찰의 책임자 자격도 없고, 울산 선거를 망친 피의자일 뿐"이라고 쏘아붙였다.

한편, 한국당 울산시당 박기성 6.13 지방선거 진상조사단 부단장은 25일 오전 황운하 청장과 울산경찰청 지능범죄수사대 책임자 등을 피의사실공표와 명예훼손, 직권남용권리행사방해, 공직선거법 위반 등의 혐의로 울산지검에 고소·고발할 예정이다.  최성환기자 csh@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