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대중공업 노조(금속노조 현대중공업 지부)가 지난해 7월 원청과 하청 및 일반직(사무직) 노동자를 조합원으로 받아들인 가운데 이를 두고 노조 내부 갈등이 불거지고 있다.

노조 내 일부 현장조직은 최근 '1사 1노조' 시행규칙이 무효라며 울산지법에 가처분 신청을 제기했다.
이 시행규칙은 지난해 7월 노조가 임시대의원대회를 통해 통과한 것으로 하청·일반직지회 조합원을 현대중 노조 조합원으로 받아들이고, 임금과 단체협상 교섭에서 공동 요구안을 마련하는 내용을 담았다.

또 노조 활동 등으로 해고되면 금속노조가 9개월간, 현대중 노조가 3개월간 생활비를 지급하는 등 총 1년 치 생활비를 지원하는 내용도 포함됐다.

이 때문에 시행규칙의 추진과정부터 노조 내부 갈등이 있어왔다.

당시에도 일부 현장조직은 '1사 1노조' 시행이 기존 조합원의 여론을 충분히 반영하지 않았다며 반발한 것이다.
한 현장조직은 유인물을 통해 '기존 노조원에게 시행규칙이 충분히 설명되지 못했다고 조합비가 하청지회 복지 등에 투입되는 것은 분명 문제가 있다'며 시행규칙 제정을 조합원 총회로 결정하라고 요구했다.
다른 현장조직은 향후 노조 파업과 집회에 참석하지 않겠다고 선언하기도 했다.
노조는 당초 지난해 7월 5일 이 안건을 통과시키려 했으나 일부 대의원이 강하게 반발해 휴회한 뒤 나흘 뒤 대의원대회를 다시 열어 통과시켰다.

대의원 투표에서도 찬성 69명, 반대 60명으로 찬반 의견이 팽팽하게 맞섰다.
노조는 조선업 구조조정 등으로 조합원 수가 줄어 세력을 늘리는 차원에서 이 시행규칙을 추진했고, 일부 현장조직은 기존 조합원 기득권 유지 차원에서 반발한 것으로 보는 시각이 많다. 김지혁기자 uskjh@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