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시가 민간투자 방식으로 추진하고 있는 부유식 해상풍력단지 조성사업 대상지인 동해가스전 일대가 군사작전 지역으로 가는 통로여서 사업 추진이 쉽지 않을 전망이다.
국방부 협조없이는 사업 첫 단추인 풍황계 설치조차 불가능한 상황이다. 시는 오는 2021년 생산 종료 예정인 동해가스전 플랫폼을 중심으로 반경 5㎞ 안에 12GW급 부유식 풍력발전 단지 조성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민간투자 방식으로 진행하는 이 사업과 관련해 시는 지난 1월 글로벌 투자사 4곳과 MOU를 체결하고 1조원 규모의 투자를 약속받았다.


그러나 부유식 풍력기 설치 이전 단계인 풍황계 설치 과정에서 공유수면 점용 허가 절차에 제동이 걸렸다.  풍황계는 풍력기 설치의 타당성을 조사하기 위한 장치로, 풍황계를 설치해야 2년 동안 이 일대의 바람 상태를 데이터화해 사업 실현성을 구체화할 수 있다. 업체들은 풍황계 설치를 위해 공유수면 점용허가를 울산지방해양수산청에 신청했는데, 수산청은 국방부 승낙없이는 점용허가가 불가능하다는 입장이다. 수산청 관계자는 “공유수면법은 개벌법이 아니라 보전 관리가 우선되는 법으로, 환경이나 해상유통, 국방 등의 제반 문제에 있어 아무 문제가 없다는 결론이 나야 허가가 가능하다"는 입장을 전한 것으로 알려졌다. 울산시는 최근 해군작전사령부에 협조를 요청한 상태다.  김지혁기자 uskjh@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